본 연구의 목적은 그간 학계에서 논의된 신제품 성공요인을 토대로 패션의류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패션의류 산업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을 규명하는데 있다. 특히, 기술자원, 마케팅자원, 생산자원의 확보를 통해 매 시즌 다양한 복종이 개발되는 패션의류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이들이 적재적소에 활용되었는가가 중요하다는점에 착안하여 자원 적합성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부서 간 협업을 기존 연구자들에 의해 주로 연구되어 온 연구개발부서와 마케팅부서의 협업뿐만 아니라 다차원으로 확장하여 다양한 부서 간 협업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원 적합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부서 간 협업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자원 적합성은 신제품 개발 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부서 간 협업은 신제품 개발 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섯째, 신제품 개발 지향성은 신제품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섯째, 신제품 개발 지향성은 자원 적합성과 신제품 성과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일곱째, 신제품 개발 지향성은 부서 간 협업과 신제품 성과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여덟째, 자원 적합성과 신제품 성과 사이에서 최고경영진의 지원이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아홉째, 부서 간 협업과 신제품 성과 사이에서 최고경영진의 지원이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서 패션의류 산업에 재직하고 있으며, 최근 6개월 이내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최종 309개의 샘플을 분석하였고,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 적합성의 요인들 중 기술 적합성은 제품 혁신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생산제조 적합성은 시장 적기 출시, 제품 혁신성, 재무성과 모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서 간 협업은 연구개발부서와 마케팅부서의 협업이 제품 혁신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나머지 부서 간 협업은 신제품 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원 적합성은 마케팅 적합성이 고객중심 지향성과 경쟁중심 지향성 모두 영향을 미쳤다. 넷째, 부서 간 협업은 신제품 지향성에 요인에 따라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개발·생산의 협업이 고객중심 지향에 영향을 미쳤으며, 생산·마케팅의 협업이 고객중심 지향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신제품 개발 지향성은 모든 신제품 성과에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신제품 개발 지향성의 고객중심 제품 개발과 경쟁중심 제품 개발에 따라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적합성과 신제품 성과 사이에 고객중심 제품 개발이 모두 정(+)의 부분매개작용을 하는 것이 나타났다. 반면, 생산제조 적합성과 신제품 성과 사이에서 부(-)의 매개효과를 보였다. 일곱째, 신제품 개발 지향성은 부서 간 협업과 신제품 성과의 관계에서 고객중심 지향성이 연구개발과 생산부서 간 협업과 신제품 성과 간에 완전매개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최고경영진의 지원 정도에 따라 자원 적합성과 부서 간 협업이 신제품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차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원 적합성에서 기술 적합성과 신제품 성과 간에 최고경영진의 지원이 높은 집단이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부서 간 협업에서는 최고경영진의 지원이 높은 집단에서 생산-마케팅 부서 간 협업이 시장 적기 출시와 제품 혁신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패션의류 신제품 개발에 자원 적합성이 신제품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들의 영향력이 다차원의 신제품 성과에서 차별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부서 간 협업의 연구개발-마케팅 협업은 제품 혁신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연구개발-생산 협업은 고객중심 제품 개발이라는 신제품 개발의 목표를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제품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패션의류 산업 내 신제품 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