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 14
제3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패션의류 산업 특성과 패션 신제품에 관한 이론적 고찰 18
제1절 국내외 패션의류 산업 18
1. 국내 패션의류 산업 및 동향 18
2. 해외 패션의류 산업 및 동향 25
제2절 신제품 개발 개념 및 패션의류 신제품 특징 29
1. 신제품 개발의 개념 29
2. 패션의류 신제품 개념 37
3. 패션의류 신제품 특징 39
제3장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과 성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41
제1절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의 개념 및 범주 41
1.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의 범주 41
2. 패션의류 신제품 개발 성공요인 54
제2절 자원 적합성과 부서 간 협업에 관한 연구 57
1. 자원 적합성에 관한 문헌 연구 57
2. 부서 간 협업에 관한 문헌 연구 67
제3절 신제품 개발 지향성 및 최고경영진의 지원 연구 75
1. 신제품 개발 지향성 관련 문헌 연구 75
2. 최고경영진의 지원 관련 문헌 연구 77
제4절 신제품 개발 성공의 개념 및 관련 문헌 연구 78
1. 신제품 개발 성공의 평가 78
2. 패션의류 신제품 성과 85
제4장 연구모형 및 실증분석 88
제1절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의 설정 88
1. 연구모형의 설계 88
2.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89
3. 연구가설 설정 100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12
1. 조사대상 및 조사절차 112
2. 표본의 구성 113
3. 측정도구 및 설문 구성 115
제3절 측정항목의 평가 117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117
2. 확인적 요인분석과 타당성 122
3. 기술통계량 및 상관관계 분석 129
제4절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및 가설검증 132
1. 연구모형 확인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 132
2. 가설검증 결과 요약 158
제5장 패션의류 산업의 신제품 성과 향상방안에 관한 제언 164
제1절 자원 적합성 제고를 통한 신제품 성과 향상방안 164
제2절 부서 간 협업을 통한 신제품 성과 향상방안 169
제3절 신제품 개발 지향성을 통한 신제품 성과 향상방안 174
제4절 최고경영진의 지원을 통한 신제품 성과 향상방안 177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80
제1절 연구결과 및 요약 18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86
참고문헌 189
부록 208
ABSTRACT 215
〈표 2-1〉 국내 섬유패션 산업의 일반 현황('21년 기준) 22
〈표 2-2〉 세계 의류제품의 수출국('22년 기준) 28
〈표 2-3〉 세계 의류제품의 수입국('22년 기준) 28
〈표 2-4〉 신제품의 개념 정의 31
〈표 2-5〉 신제품 개발의 정의 36
〈표 3-1〉 신제품 개발 전략 44
〈표 3-2〉 기업가적 지향성과 시장 지향성의 정의 48
〈표 3-3〉 역량자원 요인 59
〈표 3-4〉 신제품 개발과 부서 간 협업 69
〈표 3-5〉 부서 간 협업과 신제품 성과 74
〈표 3-6〉 기업관점의 신제품 성공 82
〈표 3-7〉 소비자관점의 신제품 성공 84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분포 114
〈표 4-2〉 설문의 구성 116
〈표 4-3〉 자원 적합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9
〈표 4-4〉 부서 간 협업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9
〈표 4-5〉 신제품 개발 지향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0
〈표 4-6〉 최고경영진의 지원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1
〈표 4-7〉 신제품 성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1
〈표 4-8〉 집중타당성 125
〈표 4-9〉 판별 타당성 분석결과 127
〈표 4-10〉 다중상관제곱치 128
〈표 4-11〉 기술통계 129
〈표 4-12〉 연구가설에 의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131
〈표 4-13〉 모델 적합도 133
〈표 4-14〉 가설 1 : 구조방정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135
〈표 4-15〉 가설 2 : 구조방정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138
〈표 4-16〉 가설 3 : 구조방정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140
〈표 4-17〉 가설 4 : 구조방정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142
〈표 4-18〉 가설 5 : 구조방정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143
〈표 4-19〉 가설 6 : 구조방정식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 결과 145
〈표 4-20〉 가설 7 : 구조방정식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 결과 151
〈표 4-21〉 측정모델 동일성 검증 결과 152
〈표 4-22〉 가설 8 : 최고경영진의 지원 조절효과 검증 결과 154
〈표 4-23〉 가설 9 : 최고경영진의 지원 조절효과 검증 결과 156
〈표 4-24〉 가설검증의 결과 160
〈그림 1-1〉 논문 구성도 16
〈그림 4-1〉 연구모형의 기본체계 88
〈그림 4-2〉 확인적 요인분석 123
〈그림 4-3〉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모델 분석 134
〈그림 4-4〉 연구모형 검증 결과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