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제3절 연구의 내용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6
제1절 기업가정신 16
1. 기업가정신의 개념 16
2. 기업가정신의 특성 21
3. GEM의 기업가정신 연구 및 World Bank의 Open Data 23
제2절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속성 29
1.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속성 개념 및 선행연구 29
제3절 기업가정신의 사회적 인식 42
1. 기업가정신의 사회적 인식 개념 및 선행연구 42
제4절 기술혁신활동 52
1. 기술혁신활동 개념 52
2. 기술혁신활동 선행연구 54
제5절 사내창업 61
1. 사내창업 개념 61
2. 사내창업 역할 65
3. 사내창업 선행연구 71
4. 글로벌 데이터를 활용한 사내창업 선행연구 78
제3장 연구설계 81
제1절 연구모형 81
제2절 연구가설 설정 82
가. 기업가정신의 개인적 속성과 사내창업 82
나. 기업가정신의 사회적 인식과 사내창업 83
다. 기술혁신활동과 사내창업 84
라. 기술혁신활동의 조절효과 8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86
1. 자료수집 방법 8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86
3. 연구모형의 분석방법 89
제4장 실증분석 92
제1절 분석결과 92
1. 조사대상의 일반현황 92
2. 혁신국가와 비혁신국가의 기술혁신활동 비교분석 98
3. 상관관계분석 99
4. 연구가설 검증 100
5. 연구의 요약 11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16
제1절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 116
제2절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11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50
〈표 2-1〉 기업가정신의 연대별 정의 18
〈표 2-2〉 기업가정신의 특성 22
〈표 2-3〉 2018 GEM APS 주요 조사내용 27
〈표 2-4〉 실패의 두려움 연대별 개념 정리 30
〈표 2-5〉 실패의 두려움 선행연구 32
〈표 2-6〉 창업기회 인식 연대별 개념 정리 34
〈표 2-7〉 창업기회 인식 선행연구 36
〈표 2-8〉 창업역량 인지 연대별 개념 정리 38
〈표 2-9〉 창업역량 인지의 선행연구 40
〈표 2-10〉 창업용이성의 개념 44
〈표 2-11〉 창업용이성의 선행연구 47
〈표 2-12〉 사회적 지위 개념 및 선행연구 50
〈표 2-13〉 혁신활동 선행연구 57
〈표 2-14〉 혁신활동이 사내창업에 미치는 영향 선행연구 60
〈표 2-15〉 사내창업에 대한 다양한 관점 61
〈표 2-16〉 해외 대표 사내창업 사례 71
〈표 2-17〉 사내창업 선행연구 72
〈표 2-18〉 글로벌 레벨 사내창업 선행연구 79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7
〈표 4-1〉 2018년도 GEM연구 참여국 분포 92
〈표 4-2〉 표본의 경제유형별 국가 현황 94
〈표 4-3〉 요소주도형 경제 국가들의 사내창업 현황 95
〈표 4-4〉 효율주도형 경제 국가들의 사내창업 현황 95
〈표 4-5〉 혁신주도형 경제 국가들의 사내창업 현황 96
〈표 4-6〉 표본 전체의 사내창업 현황 97
〈표 4-7〉 글로벌 국가의 경제유형별 사내창업 현황 98
〈표 4-8〉 사내창업의 혁신국가와 비혁신국가의 집단간 평균 차이 98
〈표 4-9〉 상관관계분석결과 99
〈표 4-10〉 기업가정신과 기술혁신활동이 사내창업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11〉 기업가정신과 기술혁신활동의 조절효과가 사내창업에 미치는 영향 105
〈표 4-12〉 가설1에 대한 검증결과 종합 112
〈표 4-13〉 가설2에 대한 검증결과 종합 113
〈표 4-14〉 가설3에 대한 검증결과 종합 114
〈표 4-15〉 가설4에 대한 검증결과 종합 115
[그림 2-1] GEM 연구의 개념적 모형 25
[그림 3-1] 전체 연구모형 81
[그림 4-1] 실패의 두려움과 기술혁신활동이 사내창업에 미치는 조절효과 107
[그림 4-2] 역량인지와 기술혁신활동이 사내창업에 미치는 조절효과 108
[그림 4-3] 역량인지와 기술혁신활동이 사내창업에 미치는 조절효과 109
[그림 4-4] 언론의 관심도와 기술혁신활동이 사내창업에 미치는 조절효과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