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 및 구성 16
제2장 NFT와 미술시장에 관한 이론적 배경 18
제1절 NFT에 관한 이론적 고찰 18
1. NFT 개념 18
2. NFT 아트의 개념 28
제2절 NFT 시장 및 서비스 현황 37
1. NFT 미술시장 현황 37
2. NFT 서비스 현황 42
제3장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 인지된 위험, 혁신성향에 관한 이론적 배경 50
제1절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에 관한 이론적 고찰 50
1.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의 개념 50
2.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 관련 선행연구 68
제2절 인지된 위험에 관한 이론적 고찰 72
1. 인지된 위험의 개념 72
2. 인지된 위험 관련 선행연구 73
제3절 혁신성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75
1. 혁신성향의 개념 75
2. 혁신성향 관련 선행연구 78
제4장 연구모형 및 실증분석 8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80
1. 연구 모형의 설정 80
2. 연구 가설의 설정 81
3.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86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90
1. 연구대상 및 자료의 수집 90
2. 표본의 구성 91
3. 설문의 구성 93
4. 분석 방법 94
제3절 측정항목의 평가 96
1. 탐색적 요인분석 96
2. 신뢰도 분석 99
3. 기술통계량 및 정규성 검증 100
4. 다중공선성 진단 102
5. 상관관계 분석 103
6. 집단 차이분석 104
제4절 연구모형 검증 108
1. 다중회귀분석 108
2. 조절효과 분석 112
3. 연구가설 검증 요약 115
제5장 NFT 서비스 이용 의도 향상 방안 117
제1절 요인별 이용 의도 증대 및 감소 방안 117
1. 미술창작자의 성과기대 요인 증대 방안 117
2. 미술창작자의 사회적 영향 요인 증대 방안 118
3. 미술창작자의 인지된 위험 감소 방안 120
제2절 혁신성향 요인을 활용한 이용 의도 증대 방안 122
제3절 NFT 서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124
1. 메타버스 결합 서비스 전략 124
2. NFT 유형별 서비스 활성화 및 NFT 마케팅 전략 127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29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12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132
참고문헌 134
ABSTRACT 155
〈표 2-1〉 ERC-20와 ERC-721 차이점 24
〈표 2-2〉 NFT 시장보고서(2021) 38
〈표 2-3〉 해외 NFT 서비스 기업 비교 46
〈표 2-4〉 국내 NFT 서비스 기업 비교 49
〈표 3-1〉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의 진화과정 53
〈표 3-2〉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의 주요 구성이론 63
〈표 3-3〉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의 구성변수 관련 이론 67
〈표 3-4〉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 관한 선행연구 71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9
〈표 4-2〉 설문 수집 결과 90
〈표 4-3〉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표 4-4〉 설문의 구성 93
〈표 4-5〉 분석 방법 94
〈표 4-6〉 요인별 KMO지수 및 Bartlett 구형성 검정 결과 97
〈표 4-7〉 독립변수의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8
〈표 4-8〉 조절변수와 종속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9
〈표 4-9〉 측정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100
〈표 4-10〉 기술통계분석 결과 101
〈표 4-11〉 정규성 검증 결과 102
〈표 4-12〉 다중공선성 검증 결과 103
〈표 4-13〉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4
〈표 4-14〉 성별에 따른 집단 차이 분석 결과 105
〈표 4-15〉 연령에 따른 집단 차이 분석 결과 105
〈표 4-16〉 창작경력에 따른 집단 차이 분석 결과 106
〈표 4-17〉 혁신성향에 따른 집단 차이분석 결과 107
〈표 4-18〉 다중회귀분석 결과 108
〈표 4-19〉 혁신성향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113
〈표 4-20〉 연구모형 가설 검증 결과 116
〈표 5-1〉 메타버스와 NFT를 결합한 서비스 사례 126
〈표 5-2〉 NFT 유형별 서비스 활성화 전략 127
〈그림 1-1〉 논문 구성도 17
〈그림 2-1〉 글로벌 NFT 시장규모 추이 37
〈그림 3-1〉 합리적 행동이론(TRA) 55
〈그림 3-2〉 계획적 행동이론(TPB) 55
〈그림 3-3〉 기술수용모형1(TAM) 56
〈그림 3-4〉 기술수용모형2(TAM2) 57
〈그림 3-5〉 기술수용모형3(TAM3) 58
〈그림 3-6〉 동기모형(MM) 59
〈그림 3-7〉 TAM-TPB 통합모형(C-TAM-TPB) 59
〈그림 3-8〉 PC 활용모형(MPCU) 60
〈그림 3-9〉 혁신 확산 이론(IDT) 61
〈그림 3-10〉 사회인지이론(SCT) 62
〈그림 3-11〉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 64
〈그림 4-1〉 연구 모형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