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7
3. 연구 문제 및 모형 17
4. 연구의 제한점 19
5. 용어의 정의 19
1) 객체화된 신체의식 19
2) 신체존중감 20
3) 섭식태도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객체화된 신체의식 21
1) 신체감시성(body surveillant) 22
2) 신체수치심 22
3) 통제신념 23
4) 객체화된 신체의식 선행연구 24
2. 신체존중감 27
1) 신체존중감의 개념 27
2) 신체존중감과 섭식태도와의 관계 28
3) 신체존중감 선행연구 29
3. 섭식태도 31
1) 섭식태도의 개념 31
2) 무용과 섭식태도와의 관계 32
3) 섭식태도 선행연구분석 34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연구도구 38
1) 객체화된 신체의식 40
2) 신체존중감 40
3) 섭식태도 40
3. 조사도구의 요인분석 41
4.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 45
5. 자료분석 46
Ⅳ. 결과 47
1. 무용전공대학생의 일반적특성(학년, 성별, 전공, 경력)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및 섭식 태도의 차이 47
1) 학년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차이 47
2) 성별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차이 49
3) 전공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차이 51
4) 경력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차이 53
5)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 간에 상관관계 분석 56
2.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신체감시, 통제신념, 신체수치심)이 신체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9
1)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체기능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9
2)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외모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0
3)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체중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1
3.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신체감시, 통제신념, 신체수치심)이 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62
1)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절제된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62
2)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음식에대한몰두에 미치는 영향 63
3)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섭식통제에 미치는 영향 64
4.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존중감(체기능존중감, 외모존중감, 체중존중감)이 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65
1)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존중감이 절제된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65
2)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존중감이 음식에대한몰두에 미치는 영향 66
3)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존중감이 섭식통제에 미치는 영향 67
Ⅴ. 논의 68
1. 무용전공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및 섭식태도의 차이 68
2.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신체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9
3.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71
4.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존중감이 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72
Ⅵ.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84
ABSTRACT 89
〈표 1〉 객체화된 신체의식 선행연구 24
〈표 2〉 신체존중감 선행연구 29
〈표 3〉 섭식태도 선행연구 34
〈표 4〉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7
〈표 5〉 설문지의 구성 내용 39
〈표 6〉 객체화된 신체의식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42
〈표 7〉 신체존중감에 대한 타당도분석 결과 43
〈표 8〉 섭식태도에 대한 타당도분석 결과 44
〈표 9〉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하위요인별 설문문항과 신뢰도 계수 45
〈표 10〉 학년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차이 47
〈표 11〉 성별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차이 49
〈표 12〉 전공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차이 51
〈표 13〉 경력에 따른 객체화된 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의 차이 53
〈표 14〉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신체의식, 신체존중감, 섭식태도간의 상관관계 분석 57
〈표 15〉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체기능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59
〈표 16〉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외모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0
〈표 17〉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체중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61
〈표 18〉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절제된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19〉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음식에대한몰두에 미치는 영향 63
〈표 20〉 무용전공대학생의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섭식통제에 미치는 영향 64
〈표 21〉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존중감이 절제된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22〉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존중감이 음식에대한몰두에 미치는 영향 66
〈표 23〉 무용전공대학생의 신체존중감이 섭식통제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 1〉 연구모형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