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온라인 교육은 2000년대 초반 이러닝 교육을 시작으로 온라인 교육이 발전하면서 개인맞춤형 교육으로 자리 잡았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대부분의 생활이 디지털 생활로 바뀌었고 교육 현장도 예외는 아니었다. 2023년 현재 코로나19가 종식 없이 온라인 생활과 함께 우리의 일상을 함께하면서 교육 현장은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 유형의 수업이 지속될 전망이다. 2021년 메타버스에 대한 많은 관심과 함께 메타버스의 기술과 발전이 가속화되었고 교육 현장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교육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하지만 중국어교육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중국어 수업은 과목 특성상 교수자와 학습자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효과가 잘 나타나기 때문에 오프라인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가상 세계 플랫폼을 활용하여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활동 방안을 연구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며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장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는 필요성과 목적을 제시하였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중국어교육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비하여 메타버스를 활용한 타 교과 교육의 선행연구와 중국어 의사소통을 접목하기 위해 중국어 교과서분석 두 영역으로 나눈 뒤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II장에서는 메타버스와 의사소통의 이론적 배경을 통해 개념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확인하며 앞으로 중국어 교육의 방향성을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선정한 메타버스 가상 세계 플랫폼 게더타운의 특징을 살펴보고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또 다른 가상 세계 플랫폼인 제페토, 이프랜드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게더타운과 기타 플랫폼 비교를 통해 수업에서 활용할 게더타운 플랫폼 선정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게더타운에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2022 개정 중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바탕으로 현행 교과서에 나타난 단원별 주제와 의사소통 기본 표현 현황을 분석하였다.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과서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포함하고 있어서 분석 교과서의 공통되고 관련있는 주제들을 연결하여 총 8단원으로 재구성하였다. 재구성한 주제 중 두 번째 주제인 '이름, 국적'을 본 연구의 학습내용으로 선정하였다.
IV장에서는 본 연구의 학습내용으로 선정한 '이름, 국적' 주제에 맞는 수업을 설계한 뒤 게더타운에서 수업할 가상공간을 구축하였다. 구축한 가상공간에서 학습자료를 제시한 뒤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였다.
V장에서는 본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연구를 마친다.
본 연구를 통해 메타버스의 무한한 활동 공간을 활용해 학습자 중심형 수업을 설계하였다. 교과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가상세계에서 학습자가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게더타운은 개별PC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이지만 온라인 활동에 참여한 학습자를 규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교수자가 직접 관리·감독할 수 있는 같은 공간에서 수업을 진행하도록 설계한 점이다. 또 다른 한계점은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 교수·학습 지도 방안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한 교육효과를 검증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과 중국어 교과서를 바탕으로 수업시간에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면서 학습자는 학습 주제에 대한 확장학습과 유의미한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으로 중국어교육의 온라인 수업 활동 범위를 넓혔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연구를 마치며 미래의 중국어 교육에서도 다양한 수업을 위한 많은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