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음악 수업에 AI 프로그램을 활용한 융합 교수 · 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수업효과가 있는지 검증을 하고 향후 음악수업에서의 AI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I 프로그램인 AI세미컨덕터를 활용한 지휘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고 일반지휘수업과 인공지능 활용 지휘수업을 진행한 후 수업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14명의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가지 수업을 진행한 후 학생들의 활동지와 설문지를 통해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수업의 효과는 수업내용 이해도, 수업 집중도, 흥미도, 및 선호도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지휘수업 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휘수업에 대한 흥미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두 수업을 통틀어서 수업 중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에서는 AI세미컨덕터를 활용한 지휘활동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지휘수업 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휘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전체 수업에 대한 이해도 뿐 아니라 지휘자의 역할, 지휘하는 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도도 인공지능 활용 수업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일반지휘수업 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에서 집중도와 선호도가 높았다. 일반 수업에서의 지휘활동과는 달리 인공지능 수업에서는 직접 악기를 선택하여 자기만의 해석으로 곡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효과가 높게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이 일반수업보다 수업의 흥미도, 이해도, 집중도, 선호도등 교육적 효과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