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고등학교 『중국어 I』과 『중국어 II』 교과서가 2015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는 중국어 기본어휘를 얼마나 잘 반영하였는지, 교과서의 어휘가 수준별 어떻게 연계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나아가 『중국어 I』과 『중국어II』의 기본어휘는 신HSK 어휘와 어떤 연계성을 지니는지도 살펴보았다. 논문은 2015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중 『중국어 I』과 『중국어 II』가 공통으로 출판되고 있는 천재, 정진, 시사, NE 능률, 다락원, 미래엔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고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의 타당성과 연계성을 고찰하였다.
제2장에서는 '단어'보다 더 넓은 의미를 지닌 '어휘'의 개념과 선정기준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였고, 교육에서의 연계성 이론과 그 의미를 서술하였다. 교육부의 최근 교육과정인 2015 교육과정 중국어 어휘 선정 기준 및 기본 어휘표와 신HSK의 기본어휘 목록을 기준으로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성의 단계별 학습의 연계성과 필요성을 서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중국어 I』과 『중국어 II』에 수록된 어휘 중 '2015 중국어 기본어휘'에 포함된 어휘와 포함되지 않은 어휘를 구분하였다. 『중국어 I』에서 2015 기본어휘를 가장 충실히 수록한 교과서는 C였고, 2015 기본어휘 외 어휘가 가장 많은 교과서는 B와 F였다. 『중국어 II』에서 2015 기본어휘를 가장 충실히 수록한 교과서는 A였고, 2015 기본어휘 외 어휘가 가장 많은 교과서는 B였다.
2015 기본어휘 외 어휘가 많은 교과서는 집필자의 의도와 배경지식, 환경 등에 따라 선택된 어휘가 많았으며, 2015 기본어휘 외 어휘를 살펴보면 초급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난이도가 높은 어휘가 사용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어휘의 난이도가 고르지 않으면 학습자 이해의 범위를 벗어날 수 있으므로 기본어휘를 지정하는 것과 함께 기본어휘 외 어휘의 범위를 정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중국어 I』의 경우 2015 기본어휘 포함 여부를 막론하고 새 어휘가 가장 많이 수록된 교과서는 B가 412개로 가장 많았고, 교과서 F는 331개로 가장 적었다. 평균적으로는 374개인데 이는 교육과정에서 권장하는 400개 내외의 낱말에 부합하는 어휘 사용량으로 보인다. 『중국어 II』의 경우 교과서의 A부터 F까지 새 어휘의 양은 약 259~558개로 나타나 교육과정에서 권장하는 800개 내외보다 평균 이하의 어휘 사용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4장에서는 『중국어 I』, 『중국어 II』의 어휘와 신HSK 기본어휘의 연계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어휘 중 신HSK 기본어휘 내외 어휘를 구분하고 반영률을 살펴보았다. 『중국어 I』의 경우 신HSK 기본어휘를 가장 많이 반영한 교과서는 B였고, 신HSK 기본어휘를 가장 적게 반영한 교과서는 D였다. 『중국어 II』의 경우 교과서 E는 신HSK 기본어휘 내 어휘는 213개, 82.2%로 가장 적지만 신HSK 기본어휘 외 어휘는 46개, 17.8%로 가장 많았고, 교과서 D는 신HSK 기본어휘 내 어휘는 402개, 92.8%로 가장 많지만 신HSK 기본어휘 외 어휘는 31개, 7.2%로 가장 적었다. 이처럼 신HSK 기본어휘 내 어휘 비율이 고르게 높고, 신HSK 기본어휘 외 어휘 비율이 높지 않은 것을 볼 때 『중국어 I』과 『중국어 II』 교과서는 신HSK 기본어휘를 매우 충실히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수록된 신HSK 기본어휘의 양 또한 6개 교과서 간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신HSK 기본어휘와 『중국어 I』, 『중국어 II』 교과서 새 어휘 간의 연계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다음을 제안한다. 기본어휘 내외의 비율 차이와 기본어휘 외 어휘의 난이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후 교육과정에서는 기본 어휘표의 어휘 사용에 기준이 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현재의 "기본어휘를 중심으로 400개 내외의 낱말을 사용"보다 '전체 어휘 사용은 400개 내외 낱말(±5%)에서 사용하되 기본어휘를 90% 이상 사용한다' 혹은 '기본어휘 외 추가 어휘는 5% 이내로 사용한다'와 같이 수량 기준을 더 보충할 필요가 있으며, 기본어휘 외의 어휘를 수록할 경우를 대비하여 난이도와 수량을 구체화시킨 기준이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