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 변화와 사회적,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자아정체성을 찾기 위해 갈등과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올바른 자아정체성을 형성하지 못한다면 학업, 인간관계, 부정적 행동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청소년기에 올바른 자아정체성 형성의 기회와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된다. 즉,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탐색으로 자기 자신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는 표현 활동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자아정체성 탐색을 위한앨범커버 디자인 수업연구'로서 학생들이 앨범커버디자인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앨범커버 디자인은 가수와 곡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한 면에 응축적으로 담아낸 자기표현의 결과물이다. 학생들은 위와 같은 앨범커버 디자인의 과정을 체험해보며 자아정체성 탐색을 기대할 수 있다. 학생들은 나를 표현하는 노래의 앨범커버를 디자인하기위해 앨범커버 디자인에 사용되는 앨범의 주제 및 가사처럼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색채와 표현 방법, 그림의 의도, 글자의 배치 등을 생각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앨범커버디자인 안에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진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며 자신의 내면의 정서적인 부분을 다원적으로 이해하고 가치화 할 수 있게 되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언어를 시각화 하는 표현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학생들이 능동적인 자기 탐색을 통해서 자기표현을 경험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II 장에서는 자아정체성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미술교육과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앨범커버디자인의 특징과 유형을 알아보고 앨범커버디자인의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였다. III장에서는 2015년 개정 고등학교 미술 교과서 10종의 자아정체성 탐구 관련 단원에 제시된 도판과 활동을 분석하였다. IV 장에서는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탐구를 위한 앨범커버디자인 수업을 설계 및 실행하여 결과를 정리하였다. V 장에서는 수업의 기대 효과를 통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탐색을 위한 앨범커버 디자인 수업 연구의 교육적 가치를 제시했으며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자신의 내적, 외적인 모습을 대면하고 인식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던 청소년들에게는 자아존중감이 향상되고 열등감의 극복으로 자신감이 생길 수 있다. 앨범커버 디자인 수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각자가 생각하는 행복의 가치관을 탐색하고 이에 맞는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수업 활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표현해보는 과정이기 때문에 삶을 계획하는데 자신감을 갖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두 번째, 자신의 꿈과 가치를 발견하여 타인이 아닌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계획할 수 있다. 자아정체성 탐색의 과정을 통해 자신을 바로 알고, 자기주도적으로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을 가치 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셋째, 앨범커버 디자인은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과정으로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대부분 자기 탐색 과정은 언어적인 글로만 표현하는 반면 앨범커버 디자인에서는 비언어적인 표현인 점, 선, 면, 도형, 색 등을 활용해 자신의 생각이나 정서를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미지를 통한 자기표현은 표현하기 전의 발상, 표현하는 과정, 표현한 이후 여러 번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무의식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인식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앨범커버 디자인을 자아정체성 탐색을 위한 미술 수업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은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개인의 내면이나 감정은 물론 독특한 흥미와 경험을 주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21 세기 청소년들에게 친숙한 매체인 앨범커버를 활용하여 '나'를 표현하는 이미지를 디자인함으로써 자아정체성을 함양하고 나아가 자신의 삶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색하여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성인으로 자라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