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내용 17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문화자본 20
1. 문화자본에 대한 논의 20
2. 문화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제2절 대학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1. 가정 26
2. 또래 30
3. 미디어 34
제3절 중국 대학생의 문화 취향 37
제3장 연구 방법 42
제1절 조사 설계 42
1. 조작적 정의 42
2. 연구가설 및 모형 49
3. 설문의 구성 50
제2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55
1. 자료 수집 55
2. 분석 방법 55
제4장 분석 결과 58
제1절 표본의 특성 58
제2절 측정 도구의 특성 및 신뢰성 분석 60
1. 가정 요인의 특성 및 신뢰도 60
2. 또래 요인의 특성 및 신뢰도 62
3. 미디어 요인의 특성 및 신뢰도 64
제3절 문화자본에 대한 차이 분석 66
1. 문화자본 통계 분석 66
2. 사회인구학적 속성에 따른 문화자본 차이 70
3. 다른 일반적 통계의 차이 분석 73
제4절 가정, 또래, 미디어가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78
1. 가정이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78
2. 또래가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79
3. 미디어가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80
4. 가정, 또래, 미디어가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81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의 결과와 논의 8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안 88
참고문헌 91
설문지 103
ABSTRACT 116
〈표 2-1〉 문화자본에 관한 선행연구 23
〈표 2-2〉 문화자본 형성을 미치는 영향 관한 선행연구 25
〈표 2-3〉 가정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2-4〉 또래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2-5〉 미디어에 관한 선행연구 36
〈표 2-6〉 2020년 중국의 연령대별 청년 교육수준 비율 38
〈표 3-1〉 문화자본의 측정 지표 43
〈표 3-2〉 가정의 측정 지표 선행연구 45
〈표 3-3〉 또래의 측정 지표 선행연구 47
〈표 3-4〉 미디어의 측정 지표 선행연구 49
〈표 3-5〉 사회인구학적 속성 측정 지표 51
〈표 3-6〉 문화자본의 측정 지표 52
〈표 3-7〉 가정의 측정 지표 53
〈표 3-8〉 또래의 측정 지표 54
〈표 3-9〉 미디어의 측정 지표 5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일반문항 특성 59
〈표 4-3〉 가정요인 문항 특성과 신뢰도 61
〈표 4-4〉 또래요인 문항 특성과 신뢰도 63
〈표 4-5〉 미디어 이용시간 분석 64
〈표 4-6〉 미디어요인 문항 특성과 신뢰도 65
〈표 4-7〉 문화자본의 기술통계 분석 67
〈표 4-8〉 문화자본의 세부 기술통계 분석 67
〈표 4-9〉 중국 대학생의 음악분야 지식수준 68
〈표 4-10〉 중국 대학생의 미술분야 지식수준 68
〈표 4-11〉 중국 대학생의 문학분야 지식수준 69
〈표 4-12〉 문화 활동 기술통계 분석 69
〈표 4-13〉 성별에 따른 문화자본 t-test 70
〈표 4-14〉 거주 지역에 따른 문화자본 분산분석 70
〈표 4-15〉 성장 지역에 따른 문화자본 분산분석 71
〈표 4-16〉 문화예술 교육 경험에 따른 문화자본 분산분석 71
〈표 4-17〉 문화예술활동 선호 정도에 따른 문화자본 분산분석 72
〈표 4-18〉 성장기 가정문화환경에 따른 문화자본 분산분석 72
〈표 4-19〉 전공에 따른 문화자본 분산분석 73
〈표 4-20〉 거주 지역에 따른 문화예술 교육 경험 분산분석 73
〈표 4-21〉 성장 지역에 따른 문화예술 교육 경험 분산분석 74
〈표 4-22〉 아버지 학력에 따른 문화활동, 문화지식 분산분석 74
〈표 4-23〉 어머니 학력에 따른 문화활동, 문화지식 분산분석 75
〈표 4-24〉 문화예술활동 선호 정도에 따른 문화 지식, 문화 활동 분산분석 75
〈표 4-25〉 성장기 가정문화환경에 따른 문화예술 교육 경험, 문화예술활동 선호 정도, 문화 지식, 문화 활동 분산분석 76
〈표 4-26〉 성별에 따른 문화 지식, 문화 활동, 문화예술 교육 경험, 문화예술활동 선호 정도 T-TEST 분석 77
〈표 4-27〉 전공에 따른 문화예술 교육 경험, 문화예술활동 선호 정도, 문화 지식, 문화 활동 분산분석 77
〈표 4-28〉 가정이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분석 79
〈표 4-29〉 또래가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분석 79
〈표 4-30〉 미디어가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분석 80
〈표 4-31〉 가정, 또래, 미디어가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분석 81
〈그림 1〉 연구모형 50
〈그림 2〉 다중 회귀분석 모형 57
〈그림 3〉 가정, 또래, 미디어가 문화자본에 미치는 영향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