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전발레 「백조의 호수」를 재해석한 알렉산더 에크만의 「A Swan Lake」의 주요 캐릭터를 자넷 에드쉐드(Janet Edshed) 무용분석법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작품에 나타난 주요 캐릭터의 움직임 및 안무적 특징과 캐릭터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관련된 선행 논문과 무용 기사 및 평론, 공연 평,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된 인터뷰 지문 등을 참고하여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하였다. 또한 2014년 노르웨이 국립발레단의 「A Swan Lake」 공연 실황 DVD를 영상 자료로 참고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에 따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류 학자를 살펴보면 직접 무대에서 대사를 하며, 알렉산더 에크만이 이 작품을 통해 말해주고 싶은 백조의 특성을 대신 전달해 주는 역할이다. 사람들이 알고 있는 아름답고 우아한 백조의 모습이 아닌 이면적인 백조의 난폭성과 위험성을 관객들에게 직접적인 음성으로 대신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빠른 형태의 움직임을 많이 선보이는 알렉산더 에크만 특유의 안무 연출법이 돋보이며, 소품인 총을 사용하여 분위기에 반전 장면을 연출하고 극적인 요소를 부각하는 알렉산더 에크만의 무대 연출법을 사용하고 있다.
둘째, 화이트 스완을 살펴보면 원작인 오데트에 영감을 받아 선함이라는 공통은 있지만 그 외의 특성은 새롭게 캐릭터가 변형되어 만들어졌다. 악함에 맞서 싸우는 용맹함을 추가하여 새로운 백조의 호수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안무에 있어서는 발레 테크닉과 현대무용을 조화롭게 이루어 동작 흐름에 있어 뛰어난 조화로움을 보여주었다. 또한 캐릭터 특징에 맞게 표정 연기, 마임, 제스처를 통하여 선함이라는 감정을 표현하였다. 블랙 스완과의 2인무에서 특히 얼굴과 손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화이트 스완의 선한 성격이 강조되는 캐릭터의 특성을 알 수 있다.
셋째, 블랙 스완을 살펴보면 원작인 오딜에 영감을 받아 악한 캐릭터로 만들어진 캐릭터이다. 안무에 있어서는 화이트 스완과 마찬가지로 발레 테크닉과 현대무용을 조화롭게 이루었다. 직접적으로 무대에 발을 소리 나게 내려찧고, 무표정으로 화이트 스완을 노려보며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화이트 스완보다 더 과장된 표정 연기와 마임, 제스처를 통해 악이라는 감정을 표현하였다. 1인 2역으로 작품을 구성하는 원작과 달리 알렉산더 에크만의 「A Swan Lake」는 두 명의 여자 무용수가 각각의 화이트 스완과 블랙 스완을 연기하여 같은 무대에서 두 캐릭터의 대조적인 성격과 움직임을 더욱 강조한 연출법을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넷째, 1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로봇 스완을 3막에 홀로 등장시켜 이 작품의 주제인 미래의 백조에 대한 모습을 상상시키며, 관객들에게 열린 결말을 선사하는 연출법을 알 수 있다. 2막에서는 알렉산더 에크만이 상상하고 만든 「백조의 호수」를 보여주었다면, 로봇 스완을 통해 427년 후의 「백조의 호수」는 로봇스러운 특성을 살린 움직임을 보여줄 것 같다는 안무자의 의도를 관객들에게 표현하였다. 또한 의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캐릭터의 특징을 알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알렉산더 에크만의 「A Swan Lake」 주요 캐릭터를 분석한 결과 이와 같은 「A Swan Lake」 캐릭터들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알렉산더 에크만은 실제 인터뷰를 통하여 자신의 작품인 「A Swan Lake」는 원작인 「백조의 호수」와 배경지 호수 자체를 제외하고는 거의 공통점이 없다고 인정하며, 알렉산더 에크만은 기존의 작품을 자신만의 특색 있는 캐릭터를 설정하여 재구성하여 획기적이고 독창성 있는 작품을 완성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막이 다른 스토리를 구성하는 옴니버스 형식의 연출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알렉산더 에크만의 고전 클래식 작품에 대한 재해석을 통하여 현시대에서 강조되었던 새로운 시각들이 다양한 예술 장르를 접목하며, 무대 세트 디자인 등을 통해 동시대에 반영되어 연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새로운 캐릭터의 창조는 알렉산더 에크만이 나타내고자 하는 관객을 즐겁게 하고 관심을 끌려는 작품의 의미를 반영하여 현대적인 가치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보다 획기적이며, 독창성을 띠는 알렉산더 에크만 작품의 주요 캐릭터를 소개한 본 연구가 한국 컨템포러리 발레 창작자에게 새로운 캐릭터 설정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