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범위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4
Ⅱ. 작품형성의 이론적 배경 16
1. 장자의 변화관 16
1) 변(變) 17
2) 화(化) 19
2. 자유로운 물화(物化)정신 23
Ⅲ. 화(化)에 의한 물화(物化)적 표현 26
1. 팔대산인(八大山人)의 시대적 배경과 생애 26
2. 팔대산인(八大山人)과 물화(物化) 경계의 표현 29
Ⅳ. 본인작품 분석 36
1. 인간과 자연의 관계 허물기 36
1) 변(變)에 의한 전개 36
2) 화(化)에 의한 전개 39
2. 인간과 자연의 물화(物化)적 표현 42
3. 물화(物化)를 통한 물성의 표현 48
1) 필연성과 표현 기법 48
2) 우연성과 표현 기법 57
Ⅴ. 결론 및 논의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4
[표 1] 바탕지와 아교포수에 따른 묵류법 표현 비교 59
[표 2] 〈관계기록〉 시리즈 안에서 보이는 조형적 특징 62
[표 3] 발묵법과 작품 전개 과정 64
[그림 1] 팔대산인, 〈묵하도축墨荷圖軸〉 30
[그림 2] 팔대산인, 〈하석도축荷石圖軸〉 30
[그림 3] 팔대산인, 〈하화쌍부도축荷花雙鳧圖軸〉 30
[그림 4] 팔대산인, 〈하상화도권河上花圖卷〉, 종이에 먹. 46.6x128.2cm. 1697. 텐진예술박물관. 31
[그림 5] 팔대산인, 〈고조도축(孤鳥圖軸)〉, 종이에 먹. 1692. 33
[그림 6] 팔대산인, 〈안만도(安晩圖) 조석(鳥石)〉, 종이에 수묵. 31.8x29.7cm. 34
[그림 7] 팔대산인, 〈산수화조도, 계추(山水花鳥圖, 鷄雛)〉. 42
[그림 8] 장욱진. 〈까치〉. 42x31cm. 1958. 43
[그림 9] 장욱진. 〈원두막과 정자〉. 26.5x21cm. 1979. 43
[그림 10] 장욱진. 〈까치〉. 41x31cm. 1987. 43
[그림 11] 이철주, 〈꽃보다 아름다워라〉, 한지에 먹, 230x360cm, 2014. 53
[그림 12] 이철주. 〈N-13 치허(致虛)-비우다〉. 한지에 수묵. 120x200cm. 2006. 54
[작품 1] 〈관계 기록〉. 광목에 수묵. 72.7x60.6cm. 2021. 38
[작품 2] 〈Community〉. 장지에 수묵. 116.8x91.0cm. 2ea. 2020. 40
[작품 3] 〈관계기록〉, 장지에 수묵, 22.7x15.8cm 20ea, 2020 45
[작품 4] 〈Community〉. 장지에 수묵. 29.7x42.0cm 2ea. 2019. 46
[작품 5] 〈스며들다〉. 한지에 수묵. 50x50cm 2ea. 2021. 47
[작품 6] 〈관계 기록〉. 장지에 수묵. 22.7x15.8cm. 2019. 50
[작품 7] 〈Community〉. 장지에 수묵. 90.9x72.7cm. 2020. 51
[작품 8] 〈스며들다_이어짐의 숲〉. 한지에 수묵. 160x544cm. 2022. 55
[작품 9] 〈스며들다_검은 숲〉, 한지에 수묵, 160x96cm, 2022 56
[작품 10] 〈스며들다_하얀 숲〉, 한지에 수묵, 160x96cm, 2022 56
[작품 11] 〈관계 기록〉. 장지에 수묵. 22.7x15.8cm. 2019. 61
[작품 12] 〈관계기록〉, 장지에 수묵, 91x91cm 4ea, 2022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