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에드가드 바레즈(Edgard Varèse, 1883-1965)의 13명의 타악기 연주자를 위한 작품 「이온화」 (Ionisation, 1929-1931)를 분석하였다. 작품의 이론적 배경으로써 작곡가의 생애와 작곡 경향에 대해 살펴본 후, 음향 확장의 표현 방법과 과학적 사고를 통한 작품 전개 방식을 중점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작품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악기 구성, 음색, 특징적으로 전개되는 음향 조합, 전체 구조, 그리고 음향, 리듬, 다이나믹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고려하여 작품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음향의 확장을 이루어낸 바레즈의 다양한 시도와 작품 속에서 "이온화"의 개념으로 음악에 과학적 아이디어를 포함시키는 방식에 초점을 두어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