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무용전공대학생의 멘토링경험이 학과적응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해결하고자 서울, 경기, 충남, 부산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대학생 350명을 유의표집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26명은 분석에서 제외하고, 최종 자료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324부이다. 무용전공대학생의 성별, 학년, 전공, 무용경력, 개인연습시간, 연간공연횟수를 파악하고,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각 변인에 대한 차이와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일원변량 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과정으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링경험에서는 전공, 개인연습시간, 연간공연횟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과적응에서는 성별, 전공, 개인연습시간, 연간공연횟수에 따라, 진로준비행동에서는 성별, 전공, 개인연습시간, 연간공연횟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멘토링경험의 역할모델과 사회적지지 및 수행지도의 모든 하위변인이 학과적응의 환경적응, 동료적응, 학습적응의 3개 하위변인 모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멘토링경험의 하위변인 역할모델과 사회적지지 및 수행지도 모두 진로준비행동의 하위변인 진로탐색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지지 및 수행지도는 정보수집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과적응의 하위변인 환경적응, 동료적응, 학습적응 모두 진로준비행동의 하위변인 진로탐색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적응, 학습적응은 정보수집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멘토링은 주로 강의실과 연습실 등 학과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학업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고 학과 내 대인관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지는데 학과 구성원인 지도자, 동료, 선·후배 등 멘토의 무용지도와 지지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무용과 내 조직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논의 및 지원은 무용전공대학생들이 무용과 구성원으로써 정체성을 확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무용전공대학생의 진로 준비 및 결정에 멘토의 경험적 조언이 도움 될 것이다. 무용전공대학생이 다양한 직업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적절한 멘토 구성의 노력이 필요하며, 멘토 역시 여러 직업에 관한 현장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즉, 멘토는 무용전공대학생이 목표한 진로에 대해 필요한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무용전공대학생은 진로에 대한 구체적 행동 체계가 준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학과에서 구축된 시설을 활용한 학업문제 해결은 학과 구성원의 도움을 통해 무용지식과 역량을 향상시키며, 진로에 적합한 준비를 실제로 행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과에서는 무용전공대학생의 개별적 목표 직업을 파악하여 관련 정보수집에 맞춤형 도움을 주어 적합한 능력이 갖추어지도록 구체적 과정을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는 무용전공대학생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발전하기 위해 멘토링경험의 필요성과 학과적응의 중요성 및 진로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이며, 나아가 무용전공대학생의 진로준비를 위한 다양한 멘토링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