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연구모형 17
4. 용어의 정의 19
1) 무용멘토링 19
2) 무용학과적응 20
3) 무용진로준비행동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무용전공과 멘토링 21
1) 멘토링 개념 21
2) 멘토링의 특성 및 유형 22
3) 무용멘토링의 개념과 기능 24
2. 무용전공과 학과적응 26
1) 학과적응의 개념 26
2) 학과적응의 특성 및 유형 26
3) 무용학과적응 개념 28
3. 무용전공과 진로준비행동 29
1) 진로준비행동 개념 29
2) 진로준비행동의 특성 및 유형 29
3) 무용진로준비행동 개념 30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조사도구 33
1) 멘토링경험 35
2) 학과적응 36
3) 진로준비행동 38
3. 자료수집 39
4. 자료처리 40
Ⅳ. 연구결과 41
1. 무용전공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멘토링경험과 학과적응 및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41
2. 무용전공대학생의 멘토링경험이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54
1) 무용전공대학생의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의 상관관계 분석 54
2) 멘토링경험과 환경적응 55
3) 멘토링경험과 동료적응 56
4) 멘토링경험과 학습적응 57
3. 무용전공대학생의 멘토링경험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58
1) 멘토링경험과 진로탐색활동 58
2) 멘토링경험과 정보수집활동 59
4. 무용전공대학생의 학과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60
1) 학과적응과 진로탐색활동 60
2) 학과적응과 정보수집활동 61
Ⅴ. 논의 62
1. 무용전공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멘토링경험과 학과적응 및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62
1) 성별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62
2) 학년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63
3) 전공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64
4) 무용경력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65
5) 개인연습시간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65
6) 연간공연횟수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67
2. 무용전공대학생의 멘토링경험이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68
3. 무용전공대학생의 멘토링경험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0
4. 무용전공대학생의 학과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Ⅵ.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6
설문지 89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2〉 설문지 구성 내용 34
〈표 3〉 멘토링경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5
〈표 4〉 학과적응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7
〈표 5〉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8
〈표 6〉 무용전공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41
〈표 7〉 무용전공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43
〈표 8〉 무용전공대학생의 전공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44
〈표 9〉 무용전공대학생의 무용경력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47
〈표 10〉 무용전공대학생의 개인연습시간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49
〈표 11〉 무용전공대학생의 연간공연횟수에 따른 멘토링경험, 학과적응, 진로준비행동 차이 51
〈표 1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54
〈표 13〉 멘토링경험이 환경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55
〈표 14〉 멘토링경험이 동료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56
〈표 15〉 멘토링경험이 학습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57
〈표 16〉 멘토링경험이 진로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58
〈표 17〉 멘토링경험이 정보수집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59
〈표 18〉 학과적응이 진로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60
〈표 19〉 학과적응이 정보수집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중다회귀분석 61
[그림 1] 연구변인 17
[그림 2] 연구모형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