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 대상의 조형교육영역으로서 화예디자인의 교육방법 개발에 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일반 인지 교육에서 부족한 직관적 감성적 감지적 능력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화예조형창작을 통해 오늘날 제4차 산업혁명에 필요로 되는 창의성을 자극하고 육성하는 화예디자인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지향한다. 방법적으로는 이태리 레지오 에밀리아시(Reggio Emilia 市)의 공립 유치원과 영유아 센터에서 실행중인 아동 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인 레지오 접근법 사례의 여러 기록물 중 하나인 『오페라 무대막 : 변신의 고리』에 나타난 이미지를 바탕으로 행동장면분석을 통해 기술문을 작성하고, 도출된 기술문을 근거이론방법론을 적용하여 체계화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구축된 이론을 정리하여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 연구이다. 그 결과로 '경험', '실행촉진', '실행내용', '사회화' 의 4개 최상위개념을 도출하였고 '경험'의 최상위 개념 하에 '체험', '신체활동을 통한 적극적 체험', '표현' 등 3개 상위개념이, '실행촉진'의 최상위 개념 하에 '환경', '활동교체', '생성내용', '여러 미디어',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등 5개 상위개념이, '실행내용'의 최상위 개념 하에 '그리기', '콜라주', '시각구성요건', '고도화'로 4가지의 상위개념이, '사회화'의 최상위 개념 하에 '공동작업 인식증진을 위한 공유', '그룹핑 효율화', '사후 피드백' 등 3개의 상위개념이 도출되는 등 총 14개의 상위개념이 도출되었다. 이하에도 중위개념, 하위개념, 최하위개념의 여러 단계로 체계화된 개념 체계가 구성되었으며 총 89개의 최하위개념을 비롯 각 단계마다 교육적 실행 아이디어 도출의 근거가 될 수 있는 개념들이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