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9
1. 연구문제 19
2. 연구모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부정적 생애경험 21
1.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ACEs)의 개념 21
2. 청소년의 부정적 생애경험 24
제2절 자살생각 26
1. 자살생각의 개념 26
2. 청소년의 자살생각과 부정적 생애경험의 관계 27
제3절 우울 및 불안 29
1. 우울 및 불안의 개념 29
2. 부정적 생애경험과 우울 및 불안의 관계 30
3. 우울 및 불안과 자살생각의 관계 32
제4절 부정적 생애경험, 우울 및 불안, 자살생각의 관계 33
제5절 친구애착 35
1. 친구애착의 개념 35
2. 부정적 생애경험과 우울 및 불안에서 친구애착의 조절효과 36
3. 친구애착에 의해 조절된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37
제6절 학교유대감 39
1. 학교유대감의 개념 39
2. 부정적 생애경험과 우울 및 불안에서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40
3. 학교유대감에 의해 조절된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41
제3장 연구방법 43
제1절 연구자료 43
제2절 측정도구 45
1. 독립변수: 청소년의 부정적 생애경험 45
2. 종속변수: 자살생각 51
3. 매개변수: 우울 및 불안 52
4. 조절변수: 친구애착, 학교유대감 54
5. 통제변수: 성별, 가구소득, 학교성적, 학교폭력피해경험 56
제3절 분석방법 57
제4장 연구결과 58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8
제2절 주요변수의 특성 60
1.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분석 60
2.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64
제3절 매개효과 분석 66
1.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66
제4절 조절효과 분석 71
1. 친구애착의 조절효과 분석 71
2.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분석 75
제5절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77
1. 친구애착에 의해 조절된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77
2. 학교유대감에 의해 조절된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분석 84
제5장 논의 및 제언 86
제1절 연구결과 논의 86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90
1. 정책적·실천적 함의 90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17
〈표 3-1〉 학대 및 방임 측정문항 46
〈표 3-2〉 양육자의 알코올 의존 측정문항 48
〈표 3-3〉 양육자의 우울 측정문항 49
〈표 3-4〉 가정 내 폭력 측정문항 50
〈표 3-5〉 자살생각 측정문항 51
〈표 3-6〉 우울 및 불안 측정문항 53
〈표 3-7〉 친구애착 측정문항 54
〈표 3-8〉 학교유대감 측정문항 55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9
〈표 4-2〉 청소년들의 각 부정적 생애경험 빈도 62
〈표 4-3〉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63
〈표 4-4〉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65
〈표 4-5〉 부정적 생애경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67
〈표 4-6〉 부정적 생애경험이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68
〈표 4-7〉 부정적 생애경험과 우울 및 불안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69
〈표 4-8〉 효과분해와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70
〈표 4-9〉 부정적 생애경험과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친구애착의 조절효과 72
〈표 4-10〉 친구애착 수준에 부정적 생애경험이 우울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1〉 부정적 생애경험과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학교유대감의 조절효과 76
〈표 4-12〉 친구애착의 조절된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78
〈표 4-13〉 친구애착의 수준에 따른 조건부 간접효과 80
〈표 4-14〉 친구애착 수준에서 유의미한 조건부 간접효과를 갖는 범위 82
〈표 4-15〉 부정적 생애경험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우울 및 불안에 대한 친구애착의 조절된 매개지수 83
〈표 4-16〉 학교유대감의 조절된 우울 및 불안의 매개효과 84
[그림 1] 연구모형 20
[그림 2] 부정적 생애경험과 우울 및 불안 관계에서 친구애착의 조절효과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