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다의어 교육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어휘는 언어 구성 요소로서 언어 학습자가 외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어휘를 다방면으로 학습하는 것이 언어 학습자의 언어 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고에서는 어휘 학습의 중요성에 기안하여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다의어 교육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중에서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의어 교육 방안을 탐색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해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다의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국어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내용을 제시하여 이 논문의 의의를 밝힌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스토리텔링과 다의어 내용을 살펴보며, 의미 맵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다의어 수업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다음은 다의어 교육 현황과 교재에 대한 분석한 후에 설문 조사를 실시하며 학습자들의 한국어 다의어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위에서 살펴본 것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다의어 수업 지도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