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1. 서론 13
1.1. 연구 목적 13
1.2. 선행연구 15
1.3. 연구 방법 19
2. 이론적 배경 21
2.1. 다의어 21
2.1.1. 다의어의 개념과 요건 21
2.1.2. 다의어의 발생 유형 27
2.2. 다의어 학습 활동 28
2.3. 스토리텔링 30
2.3.1. 스토리텔링의 개념 30
2.3.2. 스토리텔링과 관련되는 외국어 교수법의 이론 33
2.3.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설계 전략 39
2.3.4. 다의어 학습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효과 41
3. 다의어 교육 현황 분석 45
3.1. 교육 현황 45
1) 의미항목의 교육 순서 45
2) 다의어 교육의 문제점과 필요성 46
3.2. 교재 분석 48
1) 교재의 주석 기술 49
2) 교재의 제시 영역 51
3) 학습한 의미의 재현율 52
4) 의미 제시 현황 54
5) 고급 단계에서 학습한 의미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방안과 연습이 부족하다 56
3.3. 설문 조사 57
1) 설문조사의 대상 57
2) 설문조사 내용 몇 결과 분석 59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의어 교육 65
4.1. 다의어 목록의 선정 65
4.1.1. 어휘 선정의 절차 65
4.1.2. 학습 순서 68
4.1.3. 의미의 선정과 분석 69
4.2. 의미 용법과 의미 맵 93
4.2.1. 의미 용법의 확장 방식 93
4.2.2. 의미 맵의 모형 95
4.2.3. 한국어 다의어 의미 맵의 구성의 주의점 97
4.2.4. 의미 맵 구축하기 99
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의어 수업 설계 126
5.1. 스토리 내용 구성 126
5.1.1.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다의어 스토리의 분석 126
5.1.2. 의미 맵을 통해 스토리의 구성 130
5.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의어 수업 모형 139
1) 스토리텔링의 수업 모형 139
2) 스토리텔링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활동 143
5.3.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서 다의어 교수 학습 지도안 152
6. 결론 157
참고문헌 159
부록 1. 한국어 다의어 교육 몇 학습에 대한 설문지 165
ABSTRACT 168
〈표 1〉 다의어와 동음이의어 차이 24
〈표 2〉 네이버 사전에 제시하는 양식 25
〈표 3〉 다의어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활동 29
〈표 4〉 단어를 이용해 스토리를 연상한 예 32
〈표 5〉 제시된 정보를 이용해 스토리를 연상한 예 32
〈표 6〉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설계 전략 39
〈표 7〉 스토리텔링의 교육적인 효과 41
〈표 8〉 동사의 원형 의미와 파생의미의 비율 47
〈표 9〉 《연세 한국어》 교재의 구성 49
〈표 10〉 교재에서 나타난 다의어에 대한 의미 기술 49
〈표 11〉 새로운 학습 의미를 접할 때 교재의 영역 52
〈표 12〉 교재에서 나타난 '머리'의 의미 54
〈표 13〉 교재에서 의미 제시 현황 55
〈표 14〉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 피험자의 정보 58
〈표 15〉 명사의 의미항목의 선정 70
〈표 16〉 형용사의 의미 항목의 선정 79
〈표 17〉 동사의 의미 항목의 선정 83
〈표 18〉 이윤진(2021)에서 제시한 자료 126
〈표 19〉 Ellis&Brewster의 모형 139
〈표 20〉 감정과 동작 표현의 종류 142
〈표 21〉 스토리텔링 단계별 활동 유형 143
〈표 22〉 스토리 만들기 활동 평가 기준 150
〈표 2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의어 학습 단계별 활동 유형 151
〈표 24〉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서 다의어 교수 학습 지도안 152
〈그림 1〉 '꿈'에 대한 네이버 사전에 제시하는 양식 25
〈그림 2〉 '벌'에 대한 네이버 사전에 제시하는 양식 25
〈그림 3〉 스토리텔링 수업 기술 40
〈그림 4〉 질문 1 반응 59
〈그림 5〉 질문 2 반응 59
〈그림 6〉 질문 3 반응 60
〈그림 7〉 질문 4 반응 60
〈그림 8〉 질문 5 반응 61
〈그림 9〉 질문 6 반응 61
〈그림 10〉 질문 7 반응 62
〈그림 11〉 질문 8 반응 62
〈그림 12〉 Lakoff과 Norvig는 'take'의 의미 맵 모형 95
〈그림 13〉 '손'의 의미 맵 101
〈그림 14〉 '머리'의 의미 맵 103
〈그림 15〉 '눈'의 의미 맵 104
〈그림 16〉 '얼굴'의 의미 맵 106
〈그림 17〉 '말'의 의미 맵 107
〈그림 18〉 '쉽다'의 의미 맵 108
〈그림 19〉 '새롭다'의 의미 맵 109
〈그림 20〉 '어렵다'의 의미 맵 111
〈그림 21〉 '좋다'의 의미 맵 113
〈그림 22〉 '크다'의 의미 맵 116
〈그림 23〉 '타다'의 의미 맵 117
〈그림 24〉 '쓰다'의 의미 맵 119
〈그림 25〉 '먹다'의 의미 맵 121
〈그림 26〉 '가다'의 의미 맵 123
〈그림 27〉 '보다'의 의미 맵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