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제의 보급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많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를 장려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와 고객 참여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다중 회귀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국내 최대 인테리어 플랫폼 기업인 '오늘의집'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의 특성과 상품 태그 정보를 분석하여 구매한 상품들의 특성이 고객들의 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콘텐츠의 특성, 태그된 상품의 속성, 태그 상품의 공동구매 네트워크 특성이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했다. 결과적으로, 콘텐츠 이미지 개수가 좋아요 수와 공유 수에 양의 영향을 미치며 태그된 상품의 리뷰 개수가 공유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했다. 또한, 태그 상품의 연결 중심성은 좋아요 수와 공유 수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매개 중심성은 공유 수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에서의 고객 참여 행동의 원인을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다양한 측면에서 고찰해 봄으로써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