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Ⅱ. 선행연구 14
1.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 14
2. 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온라인 소비자 리뷰와의 차이점 16
3. 사용자 제작 콘텐츠와 고객 참여 17
Ⅲ. 가설검정 21
1.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특성 21
1) 사용자 제작 콘텐츠에서의 텍스트가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21
2) 사용자 제작 콘텐츠에서의 이미지가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22
2. 사용자 제작 콘텐츠에서의 태그 상품의 속성 24
1) 태그 상품의 다양성이 고객 참여의 미치는 영향 25
2) 태그 상품의 리뷰 개수가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26
3) 태그 상품의 가격이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27
3. 공동 구매 네트워크(Co-purchase Network) 28
1) 태그 상품의 네트워크 중심성이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30
Ⅳ. 연구 방법 33
1.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33
2. 탐색적 데이터 분석(Exploratory Data Analysis, EDA) 35
3. 분석 모델: 회귀 분석 41
V. 연구 결과 42
1.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특성, 태그 상품의 속성, 태그 상품의 평균 연결 중심성이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43
2.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특성, 태그 상품의 속성, 태그 상품의 평균 매개 중심성이 고객참여에 미치는 영향 45
Ⅵ. 결론 및 제언 47
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4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0
Ⅶ. 참고문헌 52
ABSTRACT 62
〈표 1〉 변수의 상관관계 및 평균과 표준 편차 36
〈표 2〉 회귀분석에 활용된 변수 41
〈표 3〉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특성, 태그 상품의 속성, 태그 상품의 평균 연결 중심성이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양 44
〈표 4〉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특성, 태그 상품의 속성, 태그 상품의 평균 매개 중심성이 고객 참여에 미치는 영향 45
〈표 5〉 가설검정 결과 46
〈그림 1〉 연구 모형. 32
〈그림 2〉 게시글별 태그 상품 수 분포. 37
〈그림 3〉 게시글별 태그 이미지 수 분포. 39
〈그림 4〉 게시글내 이미지당 태그된 상품의 평균 수 분포. 39
〈그림 5〉 게시글내 태그된 상품의 평균 가격 분포. 40
〈그림 6〉 게시글내 태그된 상품의 카테고리별 상품 수 합계. 41
〈식 1〉 연결 중심성 35
〈식 2〉 매개 중심성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