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5
1. 연구문제 15
2. 연구모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주관적 경제수준 17
1. 빈곤의 개념 17
2. 주관적 경제수준 개념 및 정의 20
3. 주관적 경제 수준과 아동발달의 관계 23
제2절 아동의 우울감 26
1. 아동의 우울감의 개념 및 정의 26
2. 아동의 주관적 경제수준과 우울감의 관계 29
제3절 차별피해경험 32
1. 차별피해경험의 개념 및 정의 32
2. 아동의 주관적 경제수준과 차별피해경험과의 관계 35
3. 차별피해경험과 아동의 우울감과의 관계 38
제4절 주관적 경제수준, 차별피해경험, 우울과의 관계 40
제3장 연구방법 43
제1절 연구자료 및 분석대상 43
제2절 연구도구 45
1. 독립변수 : 아동의 주관적 경제수준 45
2. 종속변수 : 우울감 46
3. 매개변수 : 차별피해경험 47
4. 통제변수 : 성별, 가족구조, 방임, 학대 48
제3절 분석방법 51
제4장 연구결과 52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1. 인구사회학적 특성 52
2. 아동이 인식하는 주관적 경제 수준 실태 54
제2절 주요 변수의 특성 55
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5
2. 주요 변수와 통제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57
제3절 매개효과 분석 59
1. 차별피해경험의 매개효과 분석 59
2. 차별피해경험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64
제5장 논의 및 제언 65
제1절 연구 결과 논의 65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68
1. 정책적·실천적 함의 68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2
참고문헌 74
ABSTRACT 84
〈표 3-1〉 아동의 주관적 경제수준 측정문항 45
〈표 3-2〉 우울감 측정 문항 46
〈표 3-3〉 차별피해경험 측정 문항 47
〈표 3-4〉 방임 측정 문항 49
〈표 3-5〉 학대 측정 문항 50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표 4-2〉 아동이 인식하는 주관적 경제수준 실태 54
〈표 4-3〉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56
〈표 4-4〉 통제변수의 기술통계 56
〈표 4-5〉 주요변수와 통제변수 간의 상관분석 58
〈표 4-6〉 아동의 주관적 경제수준이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60
〈표 4-7〉 아동의 주관적 경제수준이 차별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61
〈표 4-8〉 아동의 주관적 경제수준과 차별피해경험이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 62
〈표 4-9〉 차별피해경험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64
〈그림 1-1〉 연구모형 16
〈그림 4-1〉 경로분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