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에서 소셜미디어가 지배적인 미디어로 자리하고 있는 가운데 뉴스 전파와 정보 획득 방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숏폼 양식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문자 텍스트 양식을 대체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뉴스 전달에서 숏폼 양식이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에 기초하여 이러한 변화 속에 발견할 수 있는 결과에 주목했다. 이 연구를 통해 소셜 미디어의 특별한 플랫폼 방식에 대한 의존이 뉴스 이용, 뉴스 이용의 결과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웨이보의 경우 주로 텍스트 중심으로 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상세한 뉴스 보도, 전문적인 의견 및 심층 토론을 제공하여 의존자들이 상대적으로 텍스트 뉴스에 대해 잘 반응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틱톡은 주로 숏폼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으로, 뉴스 보도에 있어서는 충분한 세부 정보와 심층적 보도를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는 제약이 있는데, 틱톡 의존자들의 텍스트 뉴스에 대한 반응은 만족도, 이해도, 참여도 차원에서 웨이보 뉴스 의존자들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정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의존하는 과정에서 뉴스 역시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평가되고 이해되고 이용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참여를 이끄는 과정에서 숏폼 양식의 뉴스는 성공적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정치 효능감을 느끼면서 뉴스 정보를 이해하는데 이러한 새로운 양식의 뉴스가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에는 제약이 있다. 텍스트 뉴스로 기사가 전달될 때 텍스트 양식의 뉴스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숏폼 양식의 뉴스에 의존하는 사람들보다 더 정보를 잘 이해하고 관련한 참여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이 연구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향후 식견 있는 정치 참여에 기여하는 뉴스 미디어의 기능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해 볼 중요한 결과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