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15
1.3. 연구 독창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소셜미디어 17
2.1.1. 소셜미디어의 정의 17
2.1.2. 소셜 미디어의 유형 19
2.2. 웨이보 20
2.3. 틱톡 22
2.4. 소셜미디어 참여도(정치 참여 포함) 27
2.5. 정치 효능감 29
2.6.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지각된 가치 32
2.7. text 및 숏폼 뉴스 양식에 따른 변인들 34
제3장 연구 문제 37
연구 문제 1.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의 인구구성학적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37
연구 문제 2.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 간의 뉴스 이용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37
연구 문제 3.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 간의 소셜미디어 이용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37
연구 문제 4.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에게 특정한 text 뉴스 양식의 뉴스를 제공했을 때 이에 대한 반응에 차이가 있는가? 38
제4장 연구 방법 39
1) 설문지 구성 40
2) 연구 참가자 44
3) 개념의 측정 46
(1) 이용목적 46
(2) 소셜미디어 참여도 47
(3) 정치집단 효능감 48
(4) 소셜미디어를 통해 지각된 가치 48
(5) 미디어 채널 신뢰도 50
(6)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관심도 50
(7)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장르 신뢰도 1 51
(8)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내용 신뢰도 2 51
(9)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신뢰를 판단 기준 52
(10) 숏폼 및 text뉴스에 대한 이해도 52
(11)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만족도 53
(12) 숏폼 및 text 뉴스 이용에 대한 효능감 54
(13) 숏품 및 text 뉴스에 대한 평가 55
4) 주요 변인 56
제5장 연구 데이터 결과 59
5.1. 표본의 특성 59
5.2. 신뢰도 검증 60
5.3. 연구 문제의 데이터 61
연구문제 1.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의 인구구성학적 변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61
연구문제 2.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 간의 뉴스 이용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63
연구문제 3.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 간의 소셜미디어 이용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69
연구문제 4. 틱톡 의존자와 웨이보 의존자에게 특정한 text 뉴스 양식의 뉴스를 제공했을 때 이에 대한 반응에 차이가 있는가? 73
제6장 논의 및 결론 78
6.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78
6.2. 연구의 의미, 한계 및 전망 81
참고문헌 83
부록 98
부록 1. 뉴스관련 지식 98
부록 2. 설문지(한국어) 99
부록 3. 설문지(중국어) 120
ABSTRACT 137
〈표 4-1〉 (중국어)실험 기사 자극 41
〈표 4-1-1〉 (한국어)실험 기사 자극 42
〈표 4-2〉 설문 대상 분포 표 45
〈표 4-3-1〉 이용 목적 측정 문항 47
〈표 4-3-2〉 소셜미디어 참여도 측정 문항 47
〈표 4-3-3〉 정치집단 효능감 측정 문항 48
〈표 4-3-4〉 소셜미디어를 통해 지각된 가치 측정 문항 49
〈표 4-3-5〉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신뢰도2 측정 문항 51
〈표 4-3-6〉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이해도 측정 문항 52
〈표 4-3-7〉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만족도 측정 문항 53
〈표 4-3-8〉 숏폼 및 text 뉴스 이용에 대한 효능감 측정 문항 54
〈표 4-3-9〉 숏폼 및 text 뉴스에 대한 평가 측정 문항 55
〈표 4-4〉 주요 변인 56
〈표 5-1〉 표본의 특성 59
〈표 5-2〉 변수의 신뢰도 60
〈표 5-3〉 성별에 따라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의 차이 61
〈표 5-4〉 연령에 따라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의 차이 62
〈표 5-5〉 교육에 따라 틱톡 뉴스 의존자와 웨이보 뉴스 의존자의 차이 63
〈표 5-6〉 선호하는 뉴스 양식에 따라 뉴스 관심도에 차이 검증 64
〈표 5-7〉 선호하는 뉴스 양식에 따라 뉴스 이해도에 차이 검증 64
〈표 5-8〉 선호하는 뉴스 양식에 따라 뉴스 만족도에 차이 검증 65
〈표 5-9〉 선호하는 뉴스 양식에 따라 뉴스 이용 효능감에 차이 검증 66
〈표 5-10〉 뉴스 양식에 따라 뉴스 신뢰에 차이 검증 67
〈표 5-11〉 뉴스 양식에 따라 뉴스 신뢰 판단기준에 차이 검증 67
〈표 5-12〉 뉴스 양식에 따라 뉴스 평가에 차이 검증 68
〈표 5-13〉 플랫폼 이용목적(합산)에 차이 검증 69
〈표 5-14〉 최신 뉴스 및 이슈 이용목적에 차이 검증 69
〈표 5-15〉 음악, 엔터테인먼트 및 라이프 스타일 이용목적에 차이 검증 70
〈표 5-16〉 소통 이용목적에 차이 검증 70
〈표 5-17〉 미디어 채널 신뢰도에 차이 검증 71
〈표 5-18〉 지각된 가치에 차이 검증 71
〈표 5-19〉 소셜미디어 참여도 및 정치집단 효능감이 차이 검증 72
〈표 5-20〉 자극뉴스 관심도에 차이 검증 73
〈표 5-21〉 자극뉴스 신뢰도에 차이 검증 74
〈표 5-22〉 자극뉴스 만족도에 차이 검증 74
〈표 5-23〉 자극뉴스 이해도에 차이 검증 75
〈표 5-24〉 자극뉴스 참여도에 차이 검증 76
〈표 5-25〉 연구결과 정리표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