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이영조의 생애 15
제2절 이영조 음악에 표현된 한국 전통음악적 요소 18
제1항 한국 전통음악적 요소들을 표현하기 위한 우리말 정리 19
제2항 한국 전통음악을 표현하기 위한 전개 방식 26
제3장 승무 34
제1절 작품배경 및 개요 34
제1항 시의 배경 34
제2항 시어 (詩語) 35
제3항 춤 '승무' 38
제2절 작품분석 39
제3절 연주실제 49
제4장 소요유(逍遙遊) 62
제1절 작품배경 및 개요 62
제1항 시의 배경 62
제2항 시어(詩語) 63
제2절 작품분석 65
제3절 연주실제 75
제5장 결론 85
참고문헌 87
부록 91
ABSTRACT 93
〈표 1〉 판소리 시김새의 종류 21가지 21
〈표 2〉 시김새의 용어와 기호 22
〈표 3〉 쿵더박의 기본형과 변형 32
〈표 4〉 승무 형식분석 39
〈표 5〉 소요유 형식분석 65
[악보 1] 소요유 (마디 1-8) 24
[악보 2] 이영조의 클라리넷 독주곡 SORI Nr.3 25
[악보 3] 승무 전주 25
[악보 4] 승무 (마디 22-24) 27
[악보 5] 소요유 (마디 18-22) 28
[악보 6] 새야화현의 예 29
[악보 7] 승무 (마디 33-34) 30
[악보 8] 승무 (마디 13-18) 31
[악보 9] 승무 (마디 1-3) 40
[악보 10] 승무 (마디 7-18) 41
[악보 11] 승무 (마디 22-28) 43
[악보 12] 승무 (마디 35-36) 44
[악보 13] 승무 (마디 54-59) 46
[악보 14] 승무 (마디 74-78) 47
[악보 15] 승무 (마디 82-84) 48
[악보 16] 승무 마디 1-3 49
[악보 17] 승무 (마디 7-9) 50
[악보 18] 승무 (마디 10-13) 51
[악보 19] 승무 (마디 14-18) 52
[악보 20] 승무 (마디 22-24) 53
[악보 21] 승무 (마디 35-36) 54
[악보 22] 승무 (마디 42-44) 55
[악보 23] 승무 (마디 54-56) 56
[악보 24] 승무 (마디 60-66) 57
[악보 25] 월정명 59
[악보 26] 승무 (마디 74-78) 60
[악보 27] 승무 (마디 105-107) 61
[악보 28] 소요유 (마디 1-12) 66
[악보 29] 소요유 (마디 20-25) 67
[악보 30] 소요유 (마디 23-35) 69
[악보 31] 소요유 (마디 52-56) 70
[악보 32] 소요유 (마디 72-75) 71
[악보 33] 소요유 (마디 91-98) 73
[악보 34] 소요유 (마디 96-103) 74
[악보 35] 소요유 (마디 13-22) 77
[악보 36] 소요유 (마디 23-35) 78
[악보 37] 소요유 (마디 52-56) 79
[악보 38] 소요유 (마디 72-79) 80
[악보 39] 소요유 (마디 96-103) 82
[악보 40] 소요유 (마디 108-111) 83
[악보 41] 소요유 (마디 112-119)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