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21
Ⅱ.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측정도구 24
1) 청소년용 부모 심리통제 척도 24
2) 정서조절곤란 척도 25
3) 또래갈등 척도 26
4)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척도 27
3. 연구절차 28
4. 자료분석 29
Ⅲ. 연구결과 30
1. 중학생이 지각한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 정서조절 곤란, 공격성,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상관관계 30
2. 중학생이 지각한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가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31
3. 중학생이 지각한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공격성의 순차매개효과 33
1) 중학생이 지각한 부의 심리적 통제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공격성의 순차매개효과 33
2) 중학생이 지각한 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공격성의 순차매개효과 37
Ⅳ. 논의 41
1. 논의 및 결론 41
2.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록 9
부록 1. 인구사회학적 질문지 65
부록 2. 청소년용 부모 심리적 통제 척도 66
부록 3. 한국판 청소년용 정서조절 곤란 척도 68
부록 4. 또래갈등 척도 71
부록 5.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척도 74
ABSTRACT 76
〈표 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3
〈표 2〉 청소년용 부모 심리통제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4
〈표 3〉 정서조절곤란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5
〈표 4〉 또래갈등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6
〈표 5〉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7
〈표 6〉 중학생이 지각한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 정서조절곤란, 공격성,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상관관계 30
〈표 7〉 중학생이 지각한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가 사이버불링 가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32
〈표 8〉 중학생이 지각한 부의 심리적 통제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공격성의 순차매개효과 34
〈표 9〉 중학생이 지각한 부의 심리적 통제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공격성의 순차매개효과에 대한 부트스트랩 검증 35
〈표 10〉 중학생이 지각한 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공격성의 순차매개효과 37
〈표 11〉 중학생이 지각한 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과 공격성의 순차매개효과에 대한 부트스트랩 검증 38
[그림 1] 연구 모형 21
[그림 2] 부의 심리적 통제 매개모형 분석 결과 36
[그림 3] 모의 심리적 통제 매개모형 분석 결과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