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다문화 상담 경험 및 교육 참여 18
가. 다문화 상담의 개념 18
나. 다문화 상담 경험 21
다. 교육 참여 23
2. 다문화 상담역량 26
가. 다문화 상담역량의 개념 26
나. 다문화 상담역량과 다문화 상담 경험 및 교육 참여 간의 관계 28
3. 인지적 유연성 30
가. 인지적 유연성의 개념 30
나. 인지적 유연성과 다문화 상담역량 간의 관계 32
4. 연구모형 33
Ⅲ. 연구방법 34
1. 연구절차 및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8
가. 다문화 상담 경험 및 교육 참여 38
나. 다문화 상담역량 39
다. 인지적 유연성 41
3. 분석방법 43
Ⅳ. 연구 결과 44
1. 기술통계 44
가.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44
나. 다문화 상담 경험 빈도분석 45
다. 교육 참여 빈도분석 46
2. 주요 변인들의 상관분석 47
3. 매개효과 분석 49
가. 모형 1: 다문화 상담 경험과 다문화 상담역량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49
나. 모형 2: 교육 참여와 다문화 상담역량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52
Ⅴ. 논의 55
1. 결론 및 논의 55
2. 연구의 의의 59
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75
부록 1. 연구 안내 및 동의서 76
부록 2. 인구통계학적 특성 질문지 78
부록 3. 다문화 상담 경험 및 교육 참여 척도 80
부록 4. 다문화 상담역량 척도 82
부록 5. 인지적 유연성 척도 87
ABSTRACT 89
〈표 Ⅲ-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Ⅲ-2〉 다문화 상담역량 척도 구성 및 신뢰도 40
〈표 Ⅲ-3〉 인지적 유연성 척도 구성 및 신뢰도 42
〈표 Ⅳ-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44
〈표 Ⅳ-2〉 다문화 상담 경험 빈도분석 45
〈표 Ⅳ-3〉 교육 참여 빈도분석 46
〈표 Ⅳ-4〉 주요 변인들의 상관분석 48
〈표 Ⅳ-5〉 모형 1: 다문화 상담 경험과 다문화 상담역량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51
〈표 Ⅳ-6〉 모형 1: 부트스트래핑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 51
〈표 Ⅳ-7〉 모형 2: 교육 참여와 다문화 상담역량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53
〈표 Ⅳ-8〉 모형 2: 부트스트래핑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 53
[그림 Ⅱ-1] 모형 1 33
[그림 Ⅱ-2] 모형 2 33
[그림 Ⅳ-1] 최종모형 1: 다문화 상담 경험과 다문화 상담역량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54
[그림 Ⅳ-2] 최종모형 2: 교육 참여와 다문화 상담역량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