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놀이치료자의 전문직 정체성의 하위요인인 전문지식 및 기술, 역할 및 태도, 가치 및 신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전문 아동상담센터, 병원 및 복지관 내 놀이치료실 등의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놀이치료자 159명을 대상으로 전문직 정체성 척도(K-CPIS), 자기효능감 척도(COSE), 직무만족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Hayes(2013)의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직 정체성은 자기효능감, 직무만족과 정적 상관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직무만족과 정적 상관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전문직 정체성의 하위요인인 전문지식 및 기술, 역할 및 태도, 가치 및 신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전문직 정체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전문직 정체성과 자기효능감, 직무만족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직무만족을 높이는 데 있어 놀이치료자로서의 전문직 정체성 및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교육 및 훈련의 필요성이 시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