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충동성과 완벽주의에 따른 군집 유형을 분류하고, 분류된 군집별 학업 지연 행동 차이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충동성과 완벽주의 수준에 따른 군집이 존재하는가? 둘째, 충동성과 완벽주의 수준에 따른 집단별 학업적 지연 행동의 착수 지연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충동성과 완벽주의 수준에 따른 집단별 학업적 완수 지연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전국 소재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판 Barratt 충동성 척도' ,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척도'를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설문을 모집하였다. 총 362명의 연구 참여자가 응답한 자료를 분석하였고, 그 과정에서 SPSS 26.0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충동성 및 완벽주의에 따른 군집분석 결과, 4개의 의미 있는 군집 결과가 도출되었다. 군집 1은 완벽주의와 충동성 모두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낮은 집단으로 '일반 수준 집단'명명하였다. 군집 2는 완벽주의는 평균보다 낮고 충동성은 평균보다 높은 수준으로 '충동적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군집 3은 완벽주의가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가장 높고, 충동성은 가장 낮아서 '완벽주의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군집 4는 완벽주의와 충동성 모두 평균보다 높고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충동적 완벽주의'로 명명하였다. 둘째, 군집 유형에 따른 학업 지연 행동 수준의 차이가 유의미했다. 군집 2인 '충동적 집단'과 군집 4인 ' 충동적 완벽주의 집단' 은 군집 1인 '일반 수준 집단'보다 학업지연행동이 유의미하게 높았고, 군집 3인 '완벽주의' 집단 또한 군집 2인 '충동적 집단'과 군집 4인 '충동적 완벽주의'보다 학업지연행동에서 유의미하게 낮았다. 그러나 군집 2인 '충동적 집단'과 군집 4인 '충동적 완벽주의'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군집 유형에 따른 학업 착수 지연 행동 수준의 차이가 유의미했다. 학업 착수 지연 또한 학업 지연 행동과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넷째, 군집 유형에 따른 학업 완수 지연 행동 수준의 차이가 유의미했다. 학업 완수 지연은 모든 집단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군집 4인 '충동적 완벽주의' 의 완수 지연 수준이 가장 높았고 군집 2인 '충동적 집단', 군집 1인 '일반 수준 집단, 마지막으로 군집 3인 ' 완벽주의 '집단 순으로 높았다.
본 연구는 학업 지연 행동을 학업적 착수 지연과 학업적 완수 지연으로 확장하여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충동성과 완벽주의에 따라 학업 지연 행동에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며 학업 지연 행동에 대한 보다 정교한 이해를 가능하게 했다. 그리고 충동성이 학업 지연 행동의 모든 유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충동성과 완벽주의 수준에 따라 학업 지연 행동 수준에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충동성이 학업 지연 행동 전반과 관련하여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담 및 임상 현장에서 지연 행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 내담자들을 위한 상담적 개입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