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충동성 19
1) 충동성의 개념 19
2) 충동성과 학업지연행동의 관계 21
2. 완벽주의 23
1) 완벽주의의 개념 23
2)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 25
3. 학업지연행동 26
1) 학업지연행동의 개념 26
2) 학업 지연 행동의 유형 28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측정도구 32
1) 한국판 Barrat 충동성 검사 32
2)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33
3)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척도 34
3. 연구절차 35
4. 분석방법 35
Ⅳ. 연구결과 37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37
2. 충동성과 완벽주의 수준에 따른 군집분석 결과 38
3. 군집유형별 학업 지연 행동의 차이 40
4. 군집 유형별 성별 차이 43
5. 군집 유형별 학업 성취 집단별 차이 45
Ⅴ. 논의 47
Ⅵ.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65
부록 1. 연구 참여 및 동의서 66
부록 2. 인구통계학적 설문지 68
부록 3. 학업적 착수-완수지연 설문지 70
부록 4. 완벽주의 설문지 72
부록 5. 충동성 설문지 75
ABSTRACT 78
〈표 Ⅲ-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31
〈표 Ⅲ-2〉 한국판 Barratt 충동성 척도 32
〈표 Ⅲ-3〉 다차원적 완벽주의 하위 요인 및 신뢰도 33
〈표 Ⅲ-4〉 학업적 착수-완수 지연 척도 하위요인 및 신뢰도 34
〈표 Ⅳ-1〉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37
〈표 Ⅳ-2〉 각 군집 유형의 분포 38
〈표 Ⅳ-3〉 최종 군집별 점수 39
〈표 Ⅳ-4〉 군집유형별 학업 지연 행동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 검증 41
〈표 Ⅳ-5〉 군집유형별 성별 차이 검증 44
〈표 Ⅳ-6〉 군집유형별 학업 성취 집단별 차이 검증 46
[그림 Ⅳ-1] 최종 군집별 점수 39
[그림 Ⅳ-2] 군집유형별 학업 지연 행동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 검증 41
[그림 Ⅳ-3] 군집유형별 성별 차이 검증 44
[그림 Ⅳ-4] 군집유형별 학업 성취 집단별 차이 검증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