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6
Ⅰ. 서론 18
1. 연구 목적 18
2. 연구 방법 20
Ⅱ. 뮌터의 생애와 예술 배경 23
1. 뮌터와 칸딘스키 23
2. 청기사 그룹의 결성과 전개 31
Ⅲ. 유리이면화: 민속예술의 원시성 도입 38
Ⅳ. 인상주의에서 추상성으로 46
1. 단순성과 표현성 46
2. 공간의 왜곡과 신비화 53
Ⅴ. 추상의 탄생: 내적 심리의 반영 59
Ⅵ. 결론 68
참고문헌 71
도판목록 77
ABSTRACT 118
도판 1. 가브리엘레 뮌터, 〈존〉, 1899. 77
도판 2. 뮌터, 〈플레인뷰의 탄테 루〉, 1899. 77
도판 3. 빌헬름 휘스겐, 〈앉아있는 여성 누드〉. 77
도판 4. 팔랑크스 학교 휘스겐의 조각 수업. 77
도판 5. 칸딘스키의 드로잉 수업. 78
도판 6. 코헬에서 열린 칸딘스키 수업. 78
도판 7. 뮌터, 〈칸딘스키의 야외회화〉, 1903. 78
도판 8. 뮌터, 〈칼뮌츠 근처의 강〉, 1903. 79
도판 9. 바실리 칸딘스키, 〈칼뮌츠의 가브리엘레 뮌터〉, 1903. 79
도판 10. 칸딘스키, 〈코헬의 뮌터〉, 1903. 79
도판 11. 뮌터, 〈튀니스의 사원〉, 1905. 80
도판 12. 뮌터, 〈튀니스의 풍경〉, 1905. 80
도판 13. 뮌터, 〈세인트 클라우드 공원의 거리〉, 1906. 81
도판 14. 칸딘스키, 〈세인트 클라우드 공원에서〉, 1906. 81
도판 15. 뮌터, 〈무르나우의 마을 거리〉, 1908. 82
도판 16. 뮌터, 〈무르나우 메인 거리〉 1908. 82
도판 17. 뮌터, 〈무르나우 집들〉 1908. 82
도판 18. 칸딘스키, 〈무르나우〉, 1908. 83
도판 19. 칸딘스키, 〈마을 교회〉, 1908. 83
도판 20. 칸딘스키, 〈무르나우, 마을 거리〉, 1908. 83
도판 21. 뮌터 무르나우 실제 집 사진. 84
도판 22. 뮌터, 〈러시아인의 집〉, 1931. 84
도판 23. 칸딘스키, 〈구성 V〉, 1911. 85
도판 24. 칸딘스키, 〈청기사〉, 1903. 85
도판 25. 칸딘스키, 〈즉흥 22〉, 1911. 85
도판 26. 로베르 들로네, 〈에펠탑〉, 1911. 86
도판 27. 프란츠 마르크, 〈푸른 말〉, 1911. 86
도판 28. 뮌터, 〈성 조지가 있는 정물화〉, 1911. 86
도판 29. 『청기사 연감』 표지. 87
도판 30. 뮌터와 칸딘스키가 수집한 유리이면화. 87
도판 31. 칸딘스키의 책상 풍경. 87
도판 32. 작가 미상, 〈치통 치료제〉, 1841. 88
도판 33. 작가 미상, 〈마차 사고〉, 1842. 88
도판 34. 아우구스크 마케, 〈양치기〉, 1912. 88
도판 35. 마르크, 〈옛 독일 의상을 입은 남자와 여자가 있는 풍경〉, 1911. 88
도판 36. 뮌터, 〈칼뮌츠〉, 1903. 89
도판 37. 뮌터, 〈칼뮌츠〉 작품과 같은 풍경을 찍은 사진, 1903. 89
도판 38. 뮌터, 〈칼뮌츠〉와 동일한 풍경을 바탕으로 제작한 목 판화, 1903. 89
도판 39. 뮌터, 〈아픈 어거스트〉, 1908. 90
도판 40. 뮌터, 〈엉클 샘과 친구들〉, 1908. 90
도판 41. 폴 고갱, 〈작은 고양이〉, 1988. 90
도판 42. 고갱, 〈씨름하는 브리타뉴 소년들〉, 1888. 90
도판 43. 뮌터, 〈봉헌 이미지〉, 1908-09. 91
도판 44. 하인리히 람볼트, 〈봉헌 이미지〉, 연대 미상. 91
도판 45. 뮌터, 〈세인트 마리아〉, 1908-09. 91
도판 46. 뮌터, 〈세인트 마리아II〉, 1908-09. 91
도판 47. 칸딘스키, 〈성자 프란시스카〉, 1911. 92
도판 48. 칸딘스키, 〈성 블라디미르〉 1911. 92
도판 49. 뮌터, 〈성모자상〉, 1909-10. 92
도판 50. 뮌터, 〈블루마스터 쇼틀〉, 1910. 93
도판 51. 뮌터, 〈물가에서 본 무르나우〉, 1910. 93
도판 52. 뮌터, 〈외딴 농가가 보이는 바이에른 풍경〉, 1910. 93
도판 53. 뮌터, 〈촛불을 든 마돈나〉, 1911. 94
도판 54. 뮌터, 〈인형이 있는 정물〉, 1910. 94
도판 55. 뮌터, 〈라나의 꽃〉, 1908. 95
도판 56. 뮌터, 〈무르나우 황무지〉 1908. 95
도판 57. 뮌터, 〈무르나우의 풍경〉, 1908. 95
도판 58. 뮌터, 〈자화상〉, 1908. 96
도판 59. 뮌터, 〈마을 거리〉, 1908. 96
도판 60. 알렉세이 폰 야블렌스키, 〈지중해 연안〉, 1907. 96
도판 61. 칸딘스키, 〈무르나우, 탑이 있는 풍경〉, 1908. 96
도판 62. 뮌터, 〈야블렌스키와 베레프킨〉, 1908. 97
도판 63. 뮌터, 〈마리안네 폰 베레프킨의 초상〉, 1909. 97
도판 64. 뮌터, 예술가 목록 및 갤러리 노트. 98
도판 65. 뮌터, 〈듣기 (야블렌스키의 초상)〉, 1909. 98
도판 66. 뮌터, 〈사과나무가 있는 노란 집〉, 1910. 99
도판 67. 뮌터, 〈바람과 구름〉, 1910. 99
도판 68. 뮌터, 〈무르나우 메인 거리〉, 1910. 99
도판 69. 뮌터, 〈눈과 태양 I〉, 1911. 100
도판 70. 고갱, 〈설교 후 환영〉, 1888. 100
도판 71. 빈센트 반 고흐, 〈노란 집〉, 1888. 100
도판 72. 앙리 마티스, 〈붉은 색의 조화〉, 1908. 101
도판 73. 폴 세잔, 〈목을 맨 사람의 집〉, 1873. 101
도판 74. 뮌터, 〈흰색 집이 보이는 직선 도로〉, 1910. 101
도판 75. 우타가와 히로시게, 〈면직물 상점 거리〉, 1858. 101
도판 76. 칸딘스키, 〈무르나우 자연 연구〉, 1909. 102
도판 77. 뮌터, 〈저녁을 향해〉, 1909. 102
도판 78. 뮌터, 〈흰 벽이 있는 풍경〉, 1910. 103
도판 79. 뮌터, 〈젊은 여인의 초상〉, 1909. 103
도판 80. 마티스, 〈마티스 부인- 녹색 띠〉 1905. 104
도판 81. 뮌터, 〈붓꽃 병이 있는 정물화〉, 1906-07. 104
도판 82. 뮌터, 〈사진 앞에 꽃〉, 1910. 104
도판 83. 뮌터, 〈꽃과 인물이 있는 정물〉, 1911. 105
도판 84. 뮌터, 〈작은 조각상이 있는 어두운 정물화〉, 1910. 105
도판 85. 뮌터, 〈원형 정물화〉, 1911. 106
도판 86. 뮌터, 〈하얀 반점 연구〉, 1912. 106
도판 87. 뮌터, 〈어두운 정물〉, 1911. 106
도판 88. 〈요하네스 네포무크에게 보헤미아 여왕 소피의 고백〉, 18세기 중반. 107
도판 89. 칸딘스키, 〈성 조지I〉, 1911. 107
도판 90. 칸딘스키, 〈성 조지II〉, 1911. 107
도판 91. 뮌터, 〈여왕이 있는 정물〉, 1912. 108
도판 92. 뮌터, 〈포인세티아와 성모 마리아〉, 1911. 108
도판 93. 뮌터, 〈추상〉, 1912. 108
도판 94. 칸딘스키, 〈최초의 추상화〉, 1910. 109
도판 95. 칸딘스키, 〈흰 가장자리 선이 있는 그림〉, 1913. 109
도판 96. 칸딘스키, 〈노아의 홍수와 최후의 심판〉, 1913. 109
도판 97. 마르크, 〈티롤〉, 1914. 110
도판 98. 마르크, 〈싸우는 형태들〉, 1914. 110
도판 99. 파울 클레, 〈튀니스 스케치〉, 1914. 110
도판 100. 클레, 〈카이로우안 형식〉, 1914. 111
도판 101. 뮌터, 〈차를 마신 후 I〉, 1912. 111
도판 102. 뮌터, 〈차를 마신 후 II〉, 1912. 112
도판 103. 뮌터, 〈차를 마신 후〉 스케치. 112
도판 104. 뮌터, 〈카페에서〉, 1914. 113
도판 105. 뮌터, 〈카페에서〉, 1914. 113
도판 106. 뮌터, 〈추상 인테리어〉, 1914. 113
도판 107. 뮌터, 〈공원에 있는 여성〉, 1914. 114
도판 108. 뮌터, 〈추상〉, 1914. 114
도판 109. 뮌터, 〈새가 있는 정물〉, 1914. 115
도판 110. 뮌터, 〈추상 습작 6번〉, 1915. 115
도판 111. 뮌터, 〈추상〉, 1915. 116
도판 112. 뮌터, 〈시그리드 예르텐과 이삭 그뤼네발트와 그들의 아들 이반〉, 1915. 116
도판 113. 뮌터, 〈티어가르텐 다리에서〉, 1915. 116
도판 114. 뮌터, 〈다채로운 추상 구성〉, 1953. 117
도판 115. 뮌터, 〈추상 구성〉, 1954.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