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자의 내러티브 11
1) 나의 예술고등학교 재학시절 11
2) 예술고등학교 무용강사로 산다는 것 15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3. 연구 질문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예술고등학교의 특성 및 교육과정 22
1)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 23
2) 예술고등학교 교육목표 24
2. 전문무용교육과정 26
Ⅲ. 연구방법 29
1. 내러티브 탐구 29
2. 연구절차 31
3. 연구참여자 34
1) 연구참여자 선정기준 34
2) 연구참여자 소개 35
4. 자료수집 및 분석 38
1) 자료수집 38
2) 자료분석 39
5. 자료의 진실성 확보 및 연구의 윤리적 고려 41
1) 자료의 진실성 확보 41
2) 연구의 윤리적 고려 41
Ⅳ. 예술고등학교 무용강사의 입시지도 이야기 43
1. 무용강사 '되기' 45
1) 학생을 발견하기 위한 노력 45
2) 예술고등학교라서 가능한 교육 46
2. 무용강사로 '살기' 52
1) 춤추는 로봇 만들기 52
2) 대학 보내기 55
3. 무용강사로 '다시' 살기 57
1) 입시 중심이 아닌, 진정한 전문무용인으로의 길을 안내하는 교사 57
Ⅴ. 예술고등학교 무용강사의 입시지도 다시 이야기하기 62
1. 전문무용인 양성을 위한 교육자 62
2. 춤을 사랑하도록 돕는 교육자 64
Ⅵ.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8
표 1. 무용과 교과과목 28
표 2. 연구 참여자 소개 36
표 3. 하위질문 39
표 4. 예술고등학교 무용강사의 입시지도 내러티브 범주화 44
그림 1. 연구절차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