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12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이론적 논의 15
2.1. 중국 여성미 15
2.1.1. 중국 고대 여성미 15
2.1.2. 중국근대여성미 18
2.2. 중국의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의 변화 20
2.2.1. 중국 성형수술 20
2.2.2. 성형수술에 대한 인식 변화 21
2.3. 중국의 틱톡 사용 현황 23
2.3.1. 광범위한 틱톡 소비 23
2.3.2. 틱톡 이용자, 콘텐츠 내용, 사용량 24
2.3.3. 틱톡 사용 이유 25
2.4.1. 틱톡에서의 외모 관련 내용의 문제점 26
2.4.2. 틱톡 추천시스템 작용 28
2.5.1. 사회비교이론 28
2.5.2. 상향비교이론 29
2.5.3. 소셜미디어 상향비교 30
2.5.4. 중국 소셜미디어의 외모에 관한 연구 발견 30
2.6.1. 미디어 리터러시 32
2.6.2.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33
2.6.3. 미디어 리터러시 비판적 사고 34
3. 연구모형 및 가설 37
4. 연구방법 39
4.1. 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39
4.2. 주요 변인의 측정 39
4.2.1. 틱톡 시청량 39
4.2.2. 틱톡 플랫폼 사용 이유 39
4.2.3. 상향 사회비교 40
4.2.4. 성형수용도 측정 40
4.2.5. 비판적 역량 측정 41
5. 분석 결과 41
5.1. 신뢰도 분석 44
5.2. 탐색적 요인분석 45
5.3. 상관관계분석 49
5.4. 연구가설 검증 50
6. 결론 58
7. 참고문헌 61
7.1. 문헌 61
7.2. 자료 68
7.3. 부록 69
〈표1〉 인구통계분석 결과표 42
〈표2〉 자주 사용하는 틱톡 콘텐츠 44
〈표3〉 주요 변수의 신뢰도 계수 45
〈표4〉 주요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45
〈표5〉 미디어리터러시 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47
〈표6〉 주요 변수간 상관관계 50
〈표7〉 비판적 역량의 조절효과 분석결과 52
〈표8〉 조절변수 분석 53
〈표9〉 상향비교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n=321) 54
〈표10〉 매개 효과 검증 55
〈표11〉 매개 효과 검증 결과 55
〈표12〉 조절효과분석결과 56
〈표13〉 간접효과 분석 57
〈표14〉 조절수치 및 매개수치 분석 57
〈그림1〉 본 연구의 이론적 모델 37
〈그림2〉 조절변수의 효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