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Ⅱ. 에릭스 에센발즈 14
1. 에센발즈의 음악적 배경 14
1) 라트비아 14
2) 라트비아의 합창음악 18
3) 사라 티즈데일(Sara Teasdale) 24
2. 에센발즈의 생애 28
3. 에센발즈의 음악적 경향 31
1) 자연을 주제로 한 합창작품 31
2) 가사의 사용 32
3) 민요의 차용 36
4) 다성부 합창 38
5) 음향 기법 40
Ⅲ. 작품 분석 45
1. 〈별〉(Stars) 45
2. 〈북극광〉(Northern Lights) 55
3. 〈봄, 달콤한 봄〉(Spring, The Sweet Spring) 67
4. 〈저녁〉(Evening) 78
Ⅳ. 결론 88
Ⅴ. 참고문헌 90
ABSTRACT 93
부록·에릭스 에센발즈 작품목록 95
〈표 1〉 에센발즈 〈구름〉 가사와 번역 33
〈표 2〉 에센발즈 〈별〉 가사와 번역 46
〈표 3〉 에센발즈 〈별〉 구조 47
〈표 4〉 에센발즈 〈북극광〉 홀과 난센의 북극광 관찰지 번역 57
〈표 4-1〉 라트비아 민요(Kavi) 가사와 번역 57
〈표 5〉 에센발즈 〈북극광〉 구조 58
〈표 6〉 에센발즈 〈봄, 달콤한 봄〉 가사와 번역 68
〈표 7〉 에센발즈 〈봄, 달콤한 봄〉 구조 69
〈표 8〉 사라티즈데일의 〈저녁:뉴욕〉 가사와 번역 79
〈표 8-1〉 에센발즈의 〈저녁〉 가사와 번역 80
〈표 9〉 에센발즈의 〈저녁〉 구조 80
〈악보 1〉 아벨레 〈맑고 푸른 거리에서〉 마디 1-8 21
〈악보 2〉 에센발즈 〈누가 바람 없이 항해할 수 있는가?〉 마디 1-11 34
〈악보 3〉 에센발즈 〈아리랑〉 마디 1-4 35
〈악보 4〉 에센발즈 〈아리랑〉에 사용한 라트비아 민요 마디 16-24 35
〈악보 5〉 에센발즈 〈비야 가거라〉 마디 1-4 36
〈악보 6〉 에센발즈 〈빛의 강〉 마디 1-6 37
〈악보 7〉 에센발즈의 〈오늘 밤〉 유리잔 성부의 판디아토닉 38
〈악보 8〉 에센발즈 〈그림자〉 마디 14-17 39
〈악보 9〉 에센발즈의 〈빛의 강〉 마디 7-12 41
〈악보 10〉 에센발즈 〈나무〉 마디 1-5 42
〈악보 11〉 에센발즈 〈그림자〉 마디 105-108 43
〈악보 12〉 에센발즈 〈새로운 달〉 마디 41-45 44
〈악보 13〉 에센발즈 〈별〉 마디 1-7 47
〈악보 14〉 에센발즈 〈별〉 마디 8-14 48
〈악보 15〉 에센발즈 〈별〉 마디 15-22 49
〈악보 16〉 에센발즈 〈별〉 마디 26-31 50
〈악보 17〉 에센발즈 〈별〉 마디 38-45 51
〈악보 18〉 에센발즈 〈별〉 마디 46-65 52
〈악보 19〉 에센발즈 〈별〉 마디 66-76 54
〈악보 20〉 에센발즈 〈북극광〉 마디 1-6 59
〈악보 21〉 에센발즈 〈북극광〉 마디 7-18 60
〈악보 22〉 에센발즈 〈북극광〉 마디 30-38 62
〈악보 23〉 에센발즈 〈북극광〉 마디 39-42 63
〈악보 24〉 에센발즈 〈북극광〉 마디 53-57 64
〈악보 25〉 에센발즈 〈북극광〉 마디 67-72 65
〈악보 26〉 에센발즈 〈북극광〉 종지 66
〈악보 27〉 F도리안 선법 70
〈악보 27-1〉 에센발즈 〈봄, 달콤한 봄〉 마디 1-16 71
〈악보 28〉 에센발즈 〈봄, 달콤한 봄〉 마디 17-35 73
〈악보 29〉 에센발즈 〈봄, 달콤한 봄〉 마디 36-52 74
〈악보 30〉 에센발즈 〈봄, 달콤한 봄〉 마디 53-60 76
〈악보 31〉 에센발즈 〈봄, 달콤한 봄〉 마디 61-70 77
〈악보 32〉 F#믹소리디안 선법 81
〈악보 33〉 에센발즈 〈저녁〉 마디 1-4 82
〈악보 34〉 에센발즈 〈저녁〉 마디 5-8 83
〈악보 35〉 에센발즈 〈저녁〉 마디 9-18 84
〈악보 36〉 에센발즈 〈저녁〉 마디 19-23 85
〈악보 37〉 에센발즈 〈저녁〉 마디 24-30 86
〈악보 38〉 에센발즈 〈저녁〉 마디 31-35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