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작곡가 클로드 아실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의 연가곡 〈3 Chansons de Bilitis〉은 인상주의 시인 피에르 루이스 (Pierre Louÿs 1870-1925)가 1894년 쓴 신화적 산문 시집에서 가사를 가져와 곡을 붙인 작품이다. 1897-1898년 사이 드뷔시는 시집 '빌리티스(Bilitis)'의 시들 중 대표적이면서도 서사와 묘사가 비교적 복잡하고 난해한 시 세 개를 선정해 연가곡을 작곡한다. 그의 선택을 받은 시들이 연가곡에 포함되어 있는 '목신의 플루트(La Flûte de Pan)', '머리결(La Chevelure)'및 '물의 요정들의 무덤(Le Tombeau des Naïades)'이다. 이 작품은 드뷔시의 대표적인 작곡 기법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다.
본 논문에서는 19세기 프랑스 예술가곡의 민족주의적 성향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가곡에서 사용한 프랑스 언어의 특징에 따른 음악과 시의 특징적인 결합 방법과 작곡기법에 관련한 음악적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19세기 말-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작곡가 드뷔시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그리고 창작 시기별 성악 작품과 함께 시인 피에르 루이스의 생애와 대표적인 작품에 대해 알아본다.
드뷔시는 인상주의 시대에 회화 등 다른 예술 형식의 특징들을 음악으로 흡수하여 표현하고자 한 작곡가로 다양한 색채의 화성, 기존과는 다른 스타일의 선법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창작 기법을 통해 음의 여러 가지 조합을 사용하여 시 속의 신화나 자연물 등을 독특한 음색을 가지는 인상주의적 기법으로서 표현한다. 또한 비화성음의 빈번한 사용과 함께 병행화음 진행, 다른 색채의 겹화음의 사용과 함께 온음음계, 반음계, 5음음계, 교회선법의 빈번한 사용으로 인상주의 스타일의 특징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 중심적으로 살펴 볼 연가곡 〈3 Chansons de Bilitis〉는 드뷔시의 음악적 특징이 잘 반영되어있는 곡으로 본 연구에서는 세 곡 모두를 각각 가사의 번역을 통한 내용의 이해와 함께 음악에서 나타나는 프랑스어의 언어적 특징을 분석하고 음계 및 선법 분석을 통해 프랑스 예술가곡의 독특한 음색을 탐구한다. 또한 각 악구의 진행을 통한 음악의 구조들이 인상주의의 창작 특징을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작곡가가 연가곡의 가사 내용과 언어적 뉘앙스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어떤 작곡기법을 사용하였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연주자로서 이 세 개의 예술가곡을 부를 때 필요한 연주적인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세곡의 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작곡가의 의도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몇 가지의 연주법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