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아동의 디지털 환경과 디지털 역량 17
1) 아동의 디지털 환경의 변화 17
2) 아동의 디지털 역량 18
2. 유엔아동권리협약과 디지털 아동권리 32
1) 유엔아동권리협약과 디지털 아동권리 32
2)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권리에 대한 일반논평 제25호 33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 절차 40
2. 연구 대상 41
1) 델파이 조사 참여자 41
2)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측정 도구 타당화의 연구대상 43
3. 연구 도구 44
1) 델파이 조사 도구 44
2)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타당화를 위한 조사 도구 45
4. 자료 분석 46
1) 델파이 조사 자료 분석 46
2) 측정 도구 타당화 설문 조사 자료 분석 47
Ⅳ. 연구 결과 51
1.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 개발 51
1)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 개발을 위한 구성 요소 도출 51
2)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 문항 개발 60
2.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 타당화 87
1)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의 문항 타당도 검증 87
2)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의 문항 신뢰도 검증 94
3) 최종 확정된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 및 해석 96
Ⅴ. 논의 및 결론 103
1. 연구 요약 및 논의 103
2. 제언 108
참고문헌 112
부록 118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119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130
〈부록 3〉 예비조사 설문지 139
〈부록 4〉 본 조사 설문지 145
〈부록 5〉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 채점표 및 활용예시 150
ABSTRACT 151
〈표 1〉 선행연구의 디지털 역량 구성 요소 25
〈표 2〉 아동의 디지털 역량 척도 개발현황 26
〈표 3〉 디지털 역량의 구성 요소 선행연구 분석 30
〈표 4〉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디지털 역량 31
〈표 5〉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권리 주요 내용 36
〈표 6〉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권리 37
〈표 7〉 델파이 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8〉 예비조사 및 본조사 연구대상 44
〈표 9〉 CDCSR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5
〈표 10〉 전문가 패널 수에 따른 CVR 최소값 46
〈표 11〉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구성 요소(안) 52
〈표 12〉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한 구성 요소 수정의견 56
〈표 13〉 1차,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한 구성 요소 수정결과 58
〈표 14〉 1차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한 구성 요소 개념 수정결과 59
〈표 15〉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측정 요소 61
〈표 16〉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 초기문항 구성 61
〈표 17〉 1차 델파이 조사 초기문항 타당도 분석결과 66
〈표 18〉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한 초기문항 수정결과 68
〈표 19〉 2차 델파이 초기문항 타당도 분석결과 72
〈표 20〉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한 초기문항 수정결과 74
〈표 21〉 예비조사 문항 분석 결과 78
〈표 22〉 예비조사 KMO와 Bartlett의 검정 80
〈표 23〉 예비조사 척도의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82
〈표 24〉 예비조사 척도의 요인 상관행렬 84
〈표 25〉 예비조사 척도의 신뢰도 계수 85
〈표 26〉 본조사 문항 분석 87
〈표 27〉 본조사 척도의 요인 상관행렬 89
〈표 28〉 모형 적합도 도출 결과 90
〈표 29〉 척도에 대한 수렴 타당도 검증 92
〈표 30〉 척도 신뢰도 분석 결과 94
〈표 31〉 CDCSR의 6개 구성 요소 및 개념 정의 97
〈표 32〉 CDCSR 최종 문항 98
〈표 33〉 CDCSR 문항 점수 범위 101
[그림 1] 아동권리기반 디지털 역량 척도 개발연구 절차 41
[그림 2] 스크리 검사 결과 그래프 81
[그림 3] 예비조사를 통한 구성 요소 수정결과 86
[그림 4]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90
[그림 5] 본 연구에서의 CDCSR 점수 비교 예시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