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20
3. 연구 방법 21
4. 선행연구 분석 23
1) 한영숙류 승무에 대한 선행연구 23
2) 정재만류 승무에 대한 선행연구 25
3) 무용, 그레마스 기호학에 대한 선행연구 26
5. 연구의 제한점 28
6. 용어정리 29
1) 한영숙제 정재만류 29
2) 그레마스 기호학 31
3) 승무에 사용되는 용어 31
Ⅱ. 승무의 이론적 배경 33
1. 승무의 유래와 특징 33
1) 승무의 유래 33
2) 승무의 과장별 특징 35
2. 승무의 사상성 38
1) 승무의 음양 사상 38
2) 승무의 삼재 사상 39
3) 승무의 중용 사상 41
3. 한영숙 승무의 유래와 특징 42
1) 한영숙의 생애와 예술세계 42
2) 한영숙 승무의 유래와 특징 44
4. 정재만 승무의 유래와 특징 47
1) 정재만의 생애와 예술세계 47
2) 정재만 승무의 유래와 특징 48
Ⅲ. 현대 기호학의 고찰 및 그레마스 기호학 51
1. 현대 기호학 고찰 51
1) 소쉬르 기호학의 기본 이론 53
2) 기호학의 분석체계 56
3) 통합체와 계열체 57
2. 그레마스 기호학 59
1) 그레마스 기호학의 개념과 구조 59
2) 행동자 모델 63
3)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65
Ⅳ. 승무의 기호학적 구조 68
1. 승무에 내재된 표층적 이항 대립 68
2. 승무에 내재된 내적 의미의 이항 대립 73
3. 승무에 나타난 행동자 모델 77
4. 승무를 통해 본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79
1) 음과 양을 이용한 기호학적 사변형 80
2) 천·지·인을 이용한 기호학적 사변형 82
3) 정·중·동을 이용한 기호학적 사변형 84
Ⅴ.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의 기호학 분석 86
1. 타령 과장의 분석체계 86
1) 무대 구성과 분석 87
2) 시각적 무게감 88
2. 타령 과장에 나타난 표현과 의미분석 91
1) 삼현 타령 1 장단 92
2) 삼현 타령 2 장단 94
3) 삼현 타령 3 장단 96
4) 삼현 타령 4 장단 98
5) 삼현 타령 5 장단 100
6) 삼현 타령 6 장단 102
7) 타령 1 장단 104
8) 타령 2 장단 106
9) 타령 3 장단 108
10) 타령 4 장단 110
11) 타령 5 장단 112
12) 타령 6 장단 114
13) 타령 7 장단 116
14) 타령 8 장단 118
15) 타령 9 장단 120
16) 타령 10 장단 122
17) 타령 11 장단 124
18) 타령 12 장단 126
19) 타령 13 장단 128
20) 타령 14 장단 130
21) 타령 15 장단 132
22) 타령 16 장단 134
23) 타령 17 장단 136
24) 타령 18 장단 138
25) 타령 19 장단 140
26) 타령 20 장단 142
27) 타령 21 장단 144
28) 타령 22 장단 146
29) 타령 23 장단 148
30) 타령 24 장단 150
31) 타령 25 장단 152
32) 타령 26 장단 154
33) 타령 27 장단 156
34) 타령 28 장단 158
35) 타령 29 장단 160
36) 타령 30 장단 162
37) 타령 31 장단 164
38) 타령 32 장단 166
39) 타령 33 장단 168
40) 타령 34 장단 170
41) 타령 35 장단 172
42) 타령 36 장단 174
43) 타령 37 장단 176
44) 타령 38 장단 178
45) 타령 39 장단 180
46) 타령 40 장단(넘어가는 장단) 182
47)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의 기호학 분석 결과 184
Ⅵ. 결론 및 제언 187
1. 결론 187
2. 제언 192
참고문헌 194
ABSTRACT 201
〈표 1〉 한영숙류 승무 23
〈표 2〉 정재만류 승무 25
〈표 3〉 무용, 그레마스 기호학 26
〈표 4〉 삼현 타령 1 장단 92
〈표 5〉 삼현 타령 2 장단 94
〈표 6〉 삼현 타령 3 장단 96
〈표 7〉 삼현 타령 4 장단 98
〈표 8〉 삼현 타령 5 장단 100
〈표 9〉 삼현 타령 6 장단 102
〈표 10〉 타령 1 장단 104
〈표 11〉 타령 2 장단 106
〈표 12〉 타령 3 장단 108
〈표 13〉 타령 4 장단 110
〈표 14〉 타령 5 장단 112
〈표 15〉 타령 6 장단 114
〈표 16〉 타령 7 장단 116
〈표 17〉 타령 8 장단 118
〈표 18〉 타령 9 장단 120
〈표 19〉 타령 10 장단 122
〈표 20〉 타령 11 장단 124
〈표 21〉 타령 12 장단 126
〈표 22〉 타령 13 장단 128
〈표 23〉 타령 14 장단 130
〈표 24〉 타령 15 장단 132
〈표 25〉 타령 16 장단 134
〈표 26〉 타령 17 장단 136
〈표 27〉 타령 18 장단 138
〈표 28〉 타령 19 장단 140
〈표 29〉 타령 20 장단 142
〈표 30〉 타령 21 장단 144
〈표 31〉 타령 22 장단 146
〈표 32〉 타령 23 장단 148
〈표 33〉 타령 24 장단 150
〈표 34〉 타령 25 장단 152
〈표 35〉 타령 26 장단 154
〈표 36〉 타령 27 장단 156
〈표 37〉 타령 28 장단 158
〈표 38〉 타령 29 장단 160
〈표 39〉 타령 30 장단 162
〈표 40〉 타령 31 장단 164
〈표 41〉 타령 32 장단 166
〈표 42〉 타령 33 장단 168
〈표 43〉 타령 34 장단 170
〈표 44〉 타령 35 장단 172
〈표 45〉 타령 36 장단 174
〈표 46〉 타령 37 장단 176
〈표 47〉 타령 38 장단 178
〈표 48〉 타령 39 장단 180
〈표 49〉 타령 40 장단 182
〈표 50〉 정재만류 승무 타령 과장의 기호학 분석표 184
〈그림 1〉 연구의 진행 절차 22
〈그림 2〉 기호학 계보. 52
〈그림 3〉 소쉬르의 이항 대립. 53
〈그림 4〉 소쉬르의 기호모델 예시. 54
〈그림 5〉 텍스트의 산출자, 수용자와의 관계. 56
〈그림 6〉 텍스트와 메타 텍스트의 다중성. 57
〈그림 7〉 통합축과 계열축. 58
〈그림 8〉 프롭의 분석. 61
〈그림 9〉 그레마스 기호학의 의미 층위. 62
〈그림 10〉 그레마스 행동자 대립의 쌍. 63
〈그림 11〉 그레마스의 행동자 모델. 64
〈그림 12〉 수학적 기호를 응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66
〈그림 13〉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67
〈그림 14〉 승무의 움직임을 응용한 의소의 표층적 이항 대립. 69
〈그림 15〉 승무의 움직임을 응용한 의소의 내적 이항 대립. 73
〈그림 16-1〉 승무 행동자 모델1. 77
〈그림 16-2〉 승무 행동자 모델2. 78
〈그림 17〉 승무 행동자 모델 전달의 축 변형. 79
〈그림 18〉 음과 양을 이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80
〈그림 19〉 음과 양의 기호학적 사변형 풀이의 예. 81
〈그림 20〉 음과 양을 이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의 대입. 82
〈그림 21〉 천·지·인을 이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83
〈그림 22〉 정·중·동을 이용한 그레마스 기호학적 사변형. 84
〈그림 23〉 승무의 의미 생성 모델. 87
〈그림 24〉 무용수의 몸 방향에 대한 무대 구성표. 88
〈그림 25-1〉 시각적 무게감1. 89
〈그림 25-2〉 시각적 무게감2. 90
〈그림 25-3〉 시각적 무게감3. 90
〈사진 1〉 승무. 33
〈사진 2〉 한영숙. 43
〈사진 3〉 정재만.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