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Ⅰ.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20
Ⅱ. 이론적 배경 22
1.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실태 22
2. 유아의 발달과 스마트기기 사용의 관계 25
1)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과 신체 및 인지발달 25
2) 스마트기기 사용과 유아 사회성 및 정서 발달 29
3.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과 스마트기기 과의존의 관계 32
4.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 간 문제행동의 차이 42
Ⅲ. 연구 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측정도구 51
1)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실태 51
2) 유·아동 스마트기기 과의존 척도 52
3) 한국판 유아행동 평가척도 (CBCL 1.5-5) 54
3. 연구절차 55
4. 자료 처리 및 분석 56
Ⅳ. 연구 결과 58
1. 측정 변인들의 기초 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58
2.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에 따른 잠재집단 61
1)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 잠재계층 수 결정 61
2) 잠재계층 별 특징 63
3.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에 따른 스마트기기 과의존 차이 69
4.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 70
Ⅴ. 논의 73
1.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73
2.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 잠재프로파일 분석 75
3.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에 따른 스마트기기 과의존의 차이 84
4.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 간 문제행동의 차이 86
5. 제한점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14
부록 1.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실태 115
부록 2. 유·아동 스마트미디어 과의존 척도 118
ABSTRACT 121
표 1. 스마트기기 사용유형 37
표 2.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47
표 3. 어머니 사회인구학적 특성 48
표 4.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현황 49
표 5.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별 사용현황 50
표 6.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서비스 현황 51
표 7. 유아 스마트기기 과의존 척도의 요인별 문항과 신뢰도 53
표 8. CBCL 1.5-5 유아행동 평가척도 표준화 연구 하위척도와 신뢰도 55
표 9.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60
표 10. 잠재계층의 수에 따른 적합도 지수 62
표 11. 잠재계층 4유형 모형분류표 63
표 12. 유아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에 따른 응답 평균 66
표 13.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에 따른 스마트기기 과의존 70
표 14. 유아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 71
표 15.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별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의 차이 72
[그림 1]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 특징 66
[그림 2] 스마트기기 사용목적 하위유형별 사용목적 특징 67
[그림 3] 사용목적 하위유형별 사용목적 평균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