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다방면에서 일어나는 급속하고 다각적인 변화 물결에 따라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다. 보편적 권리의 개념을 담은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상 공공 평생교육의 역할 또한 더욱 강조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공공영역 평생교육 정책의 수행 주체로서 평생교육사에 초점을 두고, 평생교육 환경변화에 따라 공공영역 평생교육사가 수행하는 직무 변화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새롭게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첫째, 평생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책무(duty)와 과업(task)은 무엇인가? 둘째, 평생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연구문제에 따른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분석을 통해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책무(duty)와 과업(task)을 담은 직무모형을 도출하였다. 비교확인법을 통해 현재 시점에 맞는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책무(duty)와 과업(task)을 도출하여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직무모형 초안을 구성하였다. 이후 심층면접을 통해 향후 신규로 추가되거나 강화될 직무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전문가 워크숍을 거쳐 직무모형 잠정안을 마련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통해 직무모형에 대한 타당도 조사와 정교화 작업을 거친 결과, 6대 책무와 28개 과업으로 구성된 직무모형을 확정하였다. 6개의 책무는 '조사·분석', '기획·개발 및 성과관리', '네트워킹', '학습자 성장지원', '학습문화조성', '운영·지원'이며 각각의 책무는 3~7개의 과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담은 역량모형을 도출하였다. 역량모형의 구조는 공공영역 조직생활의 기초가 되는 기반역량과 직무 수행 전문성과 관련된 전문역량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문헌분석, 심층면접 및 전문가 의견조사를 거쳐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역량모형 잠정안을 마련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통해 역량모형에 대한 타당도 조사와 정교화 작업을 거친 결과, 7개 기반역량, 5대 전문역량군 내 18개 전문역량 및 73개 행동지표로 구성된 역량모형을 확정하였다. 전문역량군은 '평생교육 전문성', '전략적 사고', '변화 관리', '관계형성 및 확장', '공공조직 적응'이며 각 전문역량군은 3~5개의 전문역량으로 구성하였고 각 전문역량은 3~5개의 행동지표를 포함한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책무와 전문역량 간의 연계성을 확인하고자 6대 책무별 전문역량군의 필요수준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각 책무별로 모든 전문역량이 평균값 및 내용타당도비율(CVR)을 충족하여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핵심 책무 수행에 대해 전문역량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역량의 구성에 관한 논의이다. 첫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책무 및 과업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축소·생성되는 변화를 거쳐 왔다. 또한 향후에도 새로운 과업이 등장하거나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 현장의 전문가로서 그 책무와 과업이 전문적 정체성 중심으로 재구조화되고 있다. 둘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성공적 직무 수행을 위해 지식, 기술, 태도의 다양한 역량을 요구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내재적 역량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다음으로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공공성'과 '전문성' 확보에 관한 논의이다. 첫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는 '공공성'이라는 철학과 가치에 기반한 역량 발휘 및 직무 수행이 필요하다. 둘째, 공공영역 평생교육 현장의 직무를 분석하는 것에서 나아가 '역량 기반' 접근이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 셋째, 평생교육사가 폭넓은 직무를 수행하고 다양한 필요 역량을 요구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본 연구의 결과는 평생교육사의 전문영역 세분화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화된 평생교육 환경에 따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책무(duty)와 과업(task)을 핵심 직무 위주로 현행화하였다. 둘째, 평생교육사의 필요 역량에 대한 통합적 연구가 미미한 실정에서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여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필요 역량을 실증적으로 밝혀내었다 셋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핵심 직무와 필요 역량을 동시에 밝힘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양성과정과 보수교육 과정개발, 채용과 배치, 평가 등에 활용할 만한 중요한 준거를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에 기반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역량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 개발 등 구체적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에 관한 연구는 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구분하여 더욱 심화될 필요가 있다. 셋째, 평생교육사의 직책에 따른 필요 역량 및 리더 역량을 도출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