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21
3. 용어의 정의 22
가. 공공영역(public sector) 22
나. 직무분석(job analysis) 22
다. 역량모형(competency model) 22
Ⅱ. 이론적 배경 23
1.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실천환경 변화 23
가. 평생교육 담론의 확장과 평생교육 체제의 체계화 23
나. 다양화된 개인의 삶에 따른 학습 참여 형태의 변화 27
다. 에듀테크의 등장과 민간 교육시장 확대 31
2. 공공의 개념과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35
가. '공공(公共)'의 개념과 의미 35
나.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선행연구 40
3. 직무에 대한 이해와 직무분석 43
가. 직무와 직무분석의 개념 43
나. 직무분석 방법 45
다. 평생교육사 직무 선행연구 48
4. 역량에 관한 이해와 역량모형 개발 53
가. 역량과 역량모형의 개념 53
나. 역량모형 개발 방법 58
다. 평생교육사 역량 선행연구 62
Ⅲ. 연구방법 67
1. 연구 절차 67
2. 연구 참여자 70
가. 심층면접 70
나. 전문가 협의 71
다. 델파이 조사 73
3. 연구 도구 및 자료 수집 75
가. 문헌 고찰 75
나. 심층면접 75
다. 전문가 협의 77
라. 델파이 조사 78
4. 자료 분석 80
가. 심층면접 80
나. 전문가 협의 80
다. 델파이 조사 81
5. 윤리적 문제의 고려 83
Ⅳ. 연구 결과 85
1.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직무모형 잠정안 도출 85
가. 문헌분석을 통한 직무모형 초안 구성 85
나. 심층면접을 통한 신규 과업 도출 90
다. 전문가 워크숍을 통한 직무모형 잠정안 구성 96
2.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역량모형 잠정안 도출 101
가. 심층면접 결과에 따른 역량명 가부여 101
나.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한 역량요소 기초자료 확정 102
다. 역량모형 잠정안 구성 104
3. 직무모형 및 역량모형 확정을 위한 타당화 128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9
나.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2
다.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3
라.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직무모형 및 역량모형 확정 159
마.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책무별 전문역량 필요수준 167
Ⅴ. 논의 170
1.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직무 및 역량의 구성 170
가. 전문적 정체성 중심의 책무 및 과업 재구조화 170
나. 외재적 역량 중심에서 내재적 역량으로의 무게 이동 172
2.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공공성' 및 '전문성' 확보 174
가. '공공성'이라는 철학과 가치에 기반한 역량 발휘 및 직무 수행 174
나. '직무 중심'에서 나아가 '역량 기반' 접근의 강조 176
다. 평생교육사 전문영역의 세분화 필요성 대두 179
Ⅵ. 요약 및 결론 181
1. 연구 요약 181
2. 의의 및 제언 183
참고문헌 186
부록 11
〈부록 1〉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역량모형 개발 전문가 의견조사지(역량 중요도 조사) 201
〈부록 2〉 평생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직무·역량모형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1차) 208
〈부록 3〉 평생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직무·역량모형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2차) 219
〈부록 4〉 평생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공공영역 평생교육사의 직무·역량모형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3차) 232
ABSTRACT 241
〈표 1〉 직무 유사 개념 44
〈표 2〉 주요 직무조사기법 46
〈표 3〉 평생교육사의 직무 영역 50
〈표 4〉 평생교육사의 전문화 영역 52
〈표 5〉 학자별 역량의 정의 54
〈표 6〉 역량의 유형 57
〈표 7〉 주요 역량모형 개발 방법 60
〈표 8〉 역량모형 개발의 주요 자료수집 방법 60
〈표 9〉 평생교육사의 필요 기술 63
〈표 10〉 평생교육사의 역량 64
〈표 11〉 직무분석 및 역량모형 개발 심층면접 참여자 정보 71
〈표 12〉 직무분석 전문가 워크숍 참여자 정보 72
〈표 13〉 역량모형 개발 전문가 의견조사 참여자 정보 73
〈표 14〉 델파이 조사 참여자 정보 74
〈표 15〉 심층면접을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지 76
〈표 16〉 델파이 조사 회차별 주요내용 79
〈표 17〉 전문가 패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비율(CVR) 임계치 82
〈표 18〉 직무모형 초안 구성에 활용한 문헌자료 목록 86
〈표 19〉 평생교육사 표준직무모델(한국교육개발원, 2007) 수정 사항 87
〈표 20〉 선행연구 검토 결과를 반영한 직무모형(안) 89
〈표 21〉 심층면접 결과를 반영한 직무모형(안) 95
〈표 22〉 직무분석 전문가 워크숍(1차) 의견 수렴 결과 96
〈표 23〉 직무분석 전문가 워크숍(2차) 의견 수렴 결과 99
〈표 24〉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직무모형 잠정안 100
〈표 25〉 역량명 가부여 예시 102
〈표 26〉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에 따른 역량요소 구성 기초자료 103
〈표 27〉 기반역량 잠정안 106
〈표 28〉 전문역량 잠정안 110
〈표 29〉 전문역량 행동지표 잠정안 125
〈표 30〉 직무모형(안)에 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1
〈표 3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직무모형(안) 수정사항 132
〈표 32〉 기반역량에 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3
〈표 33〉 1차 델파이 조사 시 제안된 기반역량에 관한 보완 의견 134
〈표 34〉 전문역량에 관한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5
〈표 35〉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전문역량(안) 수정사항 140
〈표 36〉 직무모형(안)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3
〈표 37〉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직무모형(안) 수정사항 144
〈표 38〉 기반역량에 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4
〈표 39〉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기반역량에 관한 보완 의견 145
〈표 40〉 전문역량에 관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46
〈표 41〉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전문역량(안) 수정사항 151
〈표 4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전문역량에 관한 보완 의견 151
〈표 43〉 전문역량 역량군 분류 타당성 조사 결과 152
〈표 4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역량군에 관한 보완 의견 153
〈표 45〉 기반역량에 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54
〈표 46〉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기반역량(안) 수정사항 154
〈표 47〉 전문역량에 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① 155
〈표 48〉 전문역량에 관한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② 155
〈표 49〉 역량모형 시각화 타당성 조사 결과 157
〈표 50〉 역량모형(안)에 대한 보완 의견 157
〈표 51〉 6대 책무별 전문역량 필요수준 158
〈표 52〉 확정된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직무모형 160
〈표 53〉 확정된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기반역량 161
〈표 54〉 확정된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전문역량 163
〈그림 1〉 비교확인법을 통한 직무모형 초안 구성 절차 47
〈그림 2〉 역량모형의 구성요소 56
〈그림 3〉 역량모형 개발 절차 61
〈그림 4〉 본 연구의 직무분석 및 역량모형 개발 절차 69
〈그림 5〉 역량도출과정 102
〈그림 6〉 역량군 분류 잠정안 128
〈그림 7〉 확정된 공공영역 평생교육사 역량모형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