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1
Ⅱ. 본론 15
1. 세기 전환기의 신고전주의와 프랑스 6인조 15
1) 세기 전환기의 신고전주의 15
2) 프랑스 6인조 19
2. 제르맨 타유페르의 생애와 성악 작품의 특징 25
1) 제르맨 타유페르의 생애 25
2) 제르맨 타유페르의 성악 작품 특징 34
3. 〈Six chansons françaises〉 연구분석 40
1) 작품 배경 40
2) 작품 개요 42
3) 가곡 분석 44
4) 연주법적 제언 113
Ⅲ. 결론 117
Ⅳ. 참고문헌 120
ABSTRACT 125
〈표 1〉 타유페르의 가곡 작품 목록 37
〈표 2〉 타유페르의 오페라 작품 목록 39
〈표 3〉 〈Six Chansons Françaises〉 작품소개 42
〈표 4〉 〈Non, la fidélité...〉의 형식 구조 48
〈표 5〉 〈Souvent un air de vérité〉 시의 공간형식 구조 61
〈표 6〉 〈Souvent un air de vérité〉의 형식 구조 62
〈표 7〉 〈Mon mari m'a diffamée〉의 형식 구조 73
〈표 8〉 〈Vrai Dieu, qui m'y confortera〉의 형식 구조 85
〈표 9〉 〈On a dit mal de mon ami〉의 형식 구조 96
〈표 10〉 〈Les trois présents〉의 형식 구조 107
[악보 1] 〈Non, la fidélité...〉의 마디 1-8 50
[악보 2] 〈Non, la fidélité...〉의 마디 9-15 51
[악보 3] 〈Non, la fidélité...〉의 마디 16-21 53
[악보 4] 〈Non, la fidélité...〉의 마디 22-26 54
[악보 5] 〈Non, la fidélité...〉의 마디 27-34 56
[악보 6] 〈Non, la fidélité...〉의 마디 35-38 57
[악보 7] 〈Non, la fidélité...〉의 마디 39-45 58
[악보 8] 〈Non, la fidélité...〉의 마디 43-45 59
[악보 9] 〈Souvent un air de vérité〉의 마디 1-10 63
[악보 10] 〈Souvent un air de vérité〉의 마디 19-30 65
[악보 11] 〈Souvent un air de vérité〉의 마디 31-36 67
[악보 12] 〈Mon mari m'a diffamée〉의 마디 1-4 75
[악보 13] 〈Mon mari m'a diffamée〉의 마디 5-11 76
[악보 14] 〈Mon mari m'a diffamée〉의 마디 16-21 77
[악보 15] 〈Mon mari m'a diffamée〉의 마디 23-26 78
[악보 16] 〈Mon mari m'a diffamée〉의 마디 27-32 79
[악보 17] 〈Mon mari m'a diffamée〉의 마디 43-50 81
[악보 18] 〈Vrai Dieu, qui m'y confortera〉의 마디 1-6 86
[악보 19] 〈Vrai Dieu, qui m'y confortera〉의 마디 6-15 87
[악보 20] 〈Vrai Dieu, qui m'y confortera〉의 마디 20-32 89
[악보 21] 〈Vrai Dieu, qui m'y confortera〉의 마디 31-41 91
[악보 22] 〈Vrai Dieu, qui m'y confortera〉의 마디 41-45 92
[악보 23] 〈On a dit mal de mon ami〉의 마디 1-10 97
[악보 24] 〈On a dit mal de mon ami〉의 마디 15-26 99
[악보 25] 〈On a dit mal de mon ami〉의 마디 27-37 101
[악보 26] 〈On a dit mal de mon ami〉의 마디 37-46 103
[악보 27] 〈On a dit mal de mon ami〉의 마디 47-50 104
[악보 28] 〈Les trois présents〉의 마디 1-8 108
[악보 29] 〈Les trois présents〉의 마디 9-16 110
[악보 30] 〈Les trois présents〉의 마디 17-30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