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5
1. 연구의 동기 15
1) 죽음으로 내몰린 아이 15
2) 매일 스치는 아이들, 그사이 피어오르는 교사의 불안 18
3) 존중받지 못하는 전문상담교사의 고통 21
4) 전문상담교사로 살아가기 24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3. 연구 문제 30
Ⅱ. 문헌 고찰 31
1. 전문상담교사에 관한 이해 31
1) 학교상담 31
2) 전문상담교사 제도 33
2. 학대피해아동 상담에 관한 이해 41
1) 학대피해아동 41
2) 학대피해아동 위기개입 48
3) 학대피해아동 상담 52
3. 상담자의 학대피해아동 상담 경험에 관한 이해 59
1) 상담자의 외상 상담 경험 59
2) 상담자의 외상 상담 경험에 관한 선행연구 6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69
1. 현상학적 연구방법 69
1)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한 연구 설계 69
2)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70
2. 연구자의 준비도와 연구 설계의 윤리적 고려 71
1) 연구자의 준비도 71
2) 연구 설계의 윤리적 고려 75
3) 연구자의 선(先)이해 76
3. 연구 참여자의 선정 77
1)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77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80
4. 자료 수집 방법 83
5. 자료 분석 방법 87
6. 연구의 엄격성 90
Ⅳ. 연구 결과 93
1. 연구 참여자 경험에서 도출된 범주 102
1) 혼란의 소용돌이에 던져짐 102
2) 보이지 않는 교내 장벽에 부딪힘 110
3) 내담자의 세계에 갇힘 116
4) 흔들리며 잃어가는 일상 124
5) 충돌하는 두 세계, 홀로 깊어지는 고민 131
6) 혼란한 나를 알아차림 138
7) 일상 회복을 위한 대처 행동 141
8) 내담자와 함께 회복함 149
9) 학교구성원의 불안을 조율함 157
10) 견딤의 대가를 나눔 163
2. 연구 참여자 경험의 구조 170
Ⅴ. 결론 173
1. 연구 결과 요약 173
2. 논의 177
3. 제언 181
1) 학문적 제언 181
2) 교육적 제언 182
3) 실무적 제언 183
4) 정책적 제언 185
4.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190
참고문헌 192
부록 204
〈부록 1〉 연구 참여자 설명서 205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210
ABSTRACT 211
〈표 Ⅱ-1〉 전문상담교사 배치 현황 34
〈표 Ⅱ-2〉 전문상담교사 자격 기준 36
〈표 Ⅱ-3〉 전문상담교사 양성 과정의 이수 과목과 학점 37
〈표 Ⅱ-4〉 위(Wee) 클래스 업무 영역 38
〈표 Ⅱ-5〉 아동학대 유사 개념 비교 42
〈표 Ⅲ-1〉 연구 참여자 일반적 특성(2023. 09. 01. 기준) 82
〈표 Ⅳ-1〉 전문상담교사의 학대피해아동 상담 경험의 범주화 96
〈표 Ⅳ-2〉 〈혼란의 소용돌이에 던져짐〉 주제 묶음표 102
〈표 Ⅳ-3〉 〈보이지 않는 교내 장벽에 부딪힘〉 주제 묶음표 110
〈표 Ⅳ-4〉 〈내담자의 세계에 갇힘〉 주제 묶음표 117
〈표 Ⅳ-5〉 〈흔들리며 잃어가는 일상〉 주제 묶음표 125
〈표 Ⅳ-6〉 〈충돌하는 두 세계, 홀로 깊어지는 고민〉 주제 묶음표 132
〈표 Ⅳ-7〉 〈혼란한 나를 알아차림〉 주제 묶음표 138
〈표 Ⅳ-8〉 〈일상 회복을 위한 대처 행동〉 주제 묶음표 142
〈표 Ⅳ-9〉 〈내담자와 함께 회복함〉 주제 묶음표 149
〈표 Ⅳ-10〉 〈학교구성원의 불안을 조율함〉 주제 묶음표 157
〈표 Ⅳ-11〉 〈견딤의 대가를 나눔〉 주제 묶음표 164
〈표 Ⅳ-12〉 전문상담교사의 학대피해아동 상담 경험의 범주표 171
[그림 Ⅲ-1] 연구자의 준비도 74
[그림 Ⅲ-2] 연구 참여자 선정 절차 80
[그림 Ⅲ-3] 자료 수집 절차 86
[그림 Ⅲ-4] 자료 분석 절차 87
[그림 Ⅳ-1] 전문상담교사의 학대피해아동 상담 경험의 구조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