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독창성 16
Ⅱ. 이론적 배경 18
1. 먹방 콘텐츠 18
1) 먹방 콘텐츠의 정의 및 기능 18
2) 먹방 콘텐츠에 관한 기존 문헌 연구 22
2. 이용과 충족 이론 및 기술수용모델(TAM) 24
1) 이용과 충족 이론 24
2) 기술수용모형(TAM) 29
3. 주요 이론적 변수에 대한 논의 40
1) 틱톡 먹방 시청 동기 40
2) 시청태도 43
3) 구매의도 44
4. 연구문제 45
Ⅲ.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8
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48
3. 분석 방법 53
Ⅳ. 연구 결과 55
1. 기초 통계 분석 결과 55
1) 인구학적 성향 55
2)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 57
3) 신뢰도 검증 62
2.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검증 63
1) 연구 문제 1의 결과 63
2) 연구 문제 2의 결과 66
3) 연구 문제 3의 결과 67
4) 연구 문제 4의 결과 69
Ⅴ. 결론 72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2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6
Ⅵ. 참고문헌 79
부록 87
부록Ⅰ. 설문지(한국어) 87
부록Ⅱ. 설문지(중국어) 93
ABSTRACT 99
〈표 1〉 이용과 충족에 관련 선행연구 28
〈표 2〉 기술수용모형에 관련 선행연구 37
〈표 3〉 시청동기 문항 49
〈표 4〉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문항 51
〈표 5〉 시청태도 문항 52
〈표 6〉 구매의도 문항 53
〈표 7〉 분석내용 및 방법 54
〈표 8〉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 9〉 시청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 10〉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용이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11〉 시청태도 및 구매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12〉 신뢰도 검증 결과 63
〈표 13〉 인구학적 성향에 따른 시청태도 64
〈표 14〉 인구학적 성향에 따른 구매의도 65
〈표 15〉 먹방 콘텐츠의 이용의도가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67
〈표 16〉 먹방 콘텐츠의 이용의도가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68
〈표 17〉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71
〈그림 1〉 초기 TAM 모형 32
〈그림 2〉 Venkatesh & Davis(2000)의 기술수용모델 33
〈그림 3〉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