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심리상담사가 셀프 수퍼비전 개념을 어떻게 인지하고 어떤 방법으로 셀프 수퍼비전을 실시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는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스포츠심리상담사 1급 자격을 갖추고 현장에서 8년 이상 상담을 꾸준히 하고있는 1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스포츠심리상담사가 자신을 어떻게 발전시키는지에 관한 셀프 수퍼비전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인지행동주의적 관점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스포츠심리상담사의 셀프 수퍼비전 경험을 있는 그대로 해석하여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총 5가지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셀프 수퍼비전의 접근 배경으로는 심리적 소진, 비협조적인 상황, 전문적 역량 부족, 자기의식과 회의감, 스포츠심리상담의 한계 인식, 불충분한 수퍼비전 교육 등의 이유로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수퍼비전의 한계를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셀프 수퍼비전이 매우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둘째, 상담사 초점의 셀프수퍼비전은 상담사의 자질, 상담사 윤리의식 성찰, 상담이론 강화, 상담 모의 연습, 상담기법 구축, 자기탐색과 점검을 위한 노력, 멘탈관리 재정비 등의 방법을 통해 상담사가 자신에게 초점을 두어 스스로의 전문성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셋째, 내담자 초점의 셀프 수퍼비전은 내담자의 반응, 행동, 결과 등을 통해 상담사 자신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공감과 이해, 내담자 중심의 시각, 내담자의 훈련 관찰, 상담 효과 점검, 내담자의 만족도, 상담의 지속 여부 결정 등의 방법을 통해 스포츠심리 상담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셀프 수퍼비전을 경험하고 있었다.
넷째, 셀프 수퍼비전 외부관점은 전문가와의 소통, 내담자의 지도자와 교류, 동료 상담사 모니터링, 수퍼바이저의 피드백 등 외부로부터 타인의 도움을 받아 셀프 수퍼비전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 및 적용하고 있었다.
다섯째, 셀프 수퍼비전의 발전을 위한 미래 방향은 미래 저변 확대와 적용을 위해 체계적인 셀프 수퍼비전 교육 시행과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다수의 의견이 있었으며, 이를 통해 스포츠심리상담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상담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스포츠심리상담사가 모니터링·분석·점검·평가·성찰의 5가지 방향을 제시한 셀프 수퍼비전에 대한 심층적 분석 모형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스포츠심리상담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들의 경험과 고견을 탐색한 결과이기 때문에 현장에 있는 상담사와 미래 스포츠심리상담사들에게도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스포츠심리상담사가 지속적으로 자신을 성찰 및 점검하며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셀프 수퍼비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되기를 바란다. 이를 통해 셀프 수퍼비전을 시도해 봄으로써 스포츠심리상담사의 역량과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상담사로서 끊임없이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