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문제 16
4. 연구의 제한점 16
5. 용어의 조작적 정의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스포츠심리상담사 18
1) 스포츠심리상담사 정의와 역할 18
2) 스포츠심리상담사 전문성 20
3) 스포츠심리상담사 현장수련 자격제도 22
2. 상담 수퍼비전 24
1) 상담 수퍼비전의 정의 24
2) 상담 수퍼비전 이론적 접근 26
3) 상담 수퍼비전의 발달적 접근 31
4) 상담 수퍼비전의 통합적 접근 34
3. 셀프 수퍼비전 39
1) 셀프 수퍼비전 정의 39
2) 셀프 수퍼비전의 필요성 41
3) 셀프 수퍼비전의 특성 45
4. 인지행동주의적 관점 46
5. 선행연구 고찰 48
Ⅲ. 연구 방법 50
1. 연구참여자 50
2. 연구자 52
3. 연구 절차 53
4. 자료 수집 55
1) 질문문항 구성 55
2) 전문가 심층면담 57
5. 자료 분석 58
1) 현상학적 연구방법론 58
2)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59
3) 자료 분석 62
6. 연구의 진실성 63
1) 연구자와 연구참여자의 신뢰성 확보 63
2) 전이가능성 63
3) 감사가능성 63
4) 전문가 회의를 통한 확인가능성 64
Ⅳ. 연구 결과 65
1. 셀프 수퍼비전 접근 배경 69
1) 심리적 소진 70
2) 비협조적인 상황 71
3) 전문적 역량 부족 72
4) 자기의심과 회의감 73
5) 스포츠심리상담의 한계 인식 73
6) 불충분한 수퍼비전 교육 74
2. 상담사 초점의 셀프 수퍼비전 75
1) 상담사의 자질 77
2) 상담사 윤리의식 성찰 78
3) 상담이론 강화 78
4) 상담 모의 연습 79
5) 상담기법 구축 80
6) 자기탐색과 점검을 위한 노력 80
7) 멘탈관리 재정비 82
3. 내담자 초점의 셀프 수퍼비전 83
1) 공감과 이해 84
2) 내담자 중심의 시각 85
3) 내담자의 훈련 관찰 86
4) 상담 효과 점검 86
5) 내담자의 만족도 88
6) 상담의 지속 여부 결정 88
4. 셀프 수퍼비전 외부 관점 90
1) 전문가와의 소통 91
2) 내담자의 지도자와 교류 92
3) 동료 상담사 모니터링 93
4) 수퍼바이저의 피드백 93
5. 셀프 수퍼비전 발전을 위한 미래 방향 95
1) 셀프 수퍼비전 교육 시행 95
2) 셀프 수퍼비전 프로그램 개발 96
Ⅴ. 논의 99
1. 셀프 수퍼비전 접근 배경 99
2. 상담사 초점의 셀프 수퍼비전 106
3. 내담자 초점의 셀프 수퍼비전 113
4. 셀프 수퍼비전 외부 관점 118
5. 셀프 수퍼비전의 발전을 위한 미래 방향 121
Ⅵ. 결론 및 제언 125
1. 결론 125
2. 제언 127
Ⅶ. 참고문헌 129
부록 1 142
ABSTRACT 143
〈표 1〉 한국스포츠심리학회 현장수련활동 시간 및 횟수 인정(2023년 기준) 23
〈표 2〉 국·내외 셀프 수퍼비전 정의 39
〈표 3〉 인지행동주의 셀프 수퍼비전 모형 46
〈표 4〉 연구참여자 특징 51
〈표 5〉 연구 절차 세부 내용 53
〈표 6〉 심층면담 질문지 56
〈표 7〉 연구참여자 상황적 구조 기술 66
〈표 8〉 셀프 수퍼비전 접근 배경 69
〈표 9〉 상담사 초점의 셀프 수퍼비전 76
〈표 10〉 내담자 초점의 셀프 수퍼비전 83
〈표 11〉 셀프 수퍼비전 외부 관점 90
〈표 12〉 셀프 수퍼비전 발전을 위한 미래 방향 95
〈그림 1〉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4단계 60
〈그림 2〉 스포츠심리상담사의 셀프 수퍼비전에 대한 심층적 분석 모형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