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KFL 학문 목적인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한국어 경음화 교육 방안을 연구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형태 초점' 교수법을 활용하였고 인지 및 산출 두 가지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경음과 연관을 지어 통합적인 실험을 진행하였고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맞춤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 및 연구 성과는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 다음, 본 연구의 연구 목적에 대해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이론적인 배경으로 대조분석 이론 및 오류 분석 이론 그리고 외국어 교수법에 대해 소개하였고 대조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와 중국어 자음 및 음운규칙 분야의 대조분석을 진행하였다.
3장에서는 한국어 경음화의 유형을 필수적 경음화와 수의적 경음화로 재분류를 시도한 다음에 한국어 통합 교재 및 발음 전문 교재를 대상으로 교재에서 다루는 경음화 내용을 분석하였다. 교재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교육방안을 만드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장에서는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하였고 본 연구에서 인지 및 산출 두 가지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인지 실험 및 산출 실험을 진행하였고 산출 실험에서 '그대로 읽기 실험'과 '생각 말하기 실험' 두 가지로 세분화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KFL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경음과 경음화의 인지 및 산출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경음화의 인지 및 산출 그리고 경음과 경음화 간에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지도 함께 분석하였다.
5장에서는 앞서 4장에서 도출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형태초점' 교수법을 활용하여 KFL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이 장에서 경음과의 연계 교육방안을 함께 제안했으며 KFL 학문 목적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실제적인 경음화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6장에서는 앞서 5장에서 제시한 교육방안의 효과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다. 검증 결과는 '형태초점' 교육 방안을 활용한 수업이 숙달도별 중국인 학습자가 경음화 규칙을 인지하고 활용하는 데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특히 초급과 고급의 경우, 인지 분야보다 산출 분야에서 더욱 뚜렷한 효과를 보였다. 경음과의 연계 교육의 효과에 있어서는 초급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았다. 그러나 중급의 산출 실험인 '생각 말하기' 실험에서는 미미한 효과를 보였고 고급에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고에서는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언급하였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