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20
1. 서론 22
1.1.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목적 22
1.2. 선행 연구 검토 25
1) 한국어 음운규칙에 관한 연구 26
2) 경음과 경음화에 관한 연구 29
3) 한국어 발음 인지와 산출에 관한 연구 33
2. 이론적 배경 36
2.1. 대조분석 및 오류분석 36
2.1.1. 대조언어학의 대두 및 발전 36
2.1.2. 오류분석 41
2.2. 외국어 교수법 43
2.2.1. Focus on forms 44
2.2.2. Focus on form 47
2.3. 한국어와 중국어 자음 및 음운규칙 대조 51
2.3.1. 한국어와 중국어 자음 음소 대조 51
2.3.2.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절 구조와 종성 대조 61
2.3.3.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규칙 대조분석 67
3. 한국어 경음화 유형 및 교육 내용 분석 71
3.1. 한국어 경음화 유형 71
3.1.1. 필수적 경음화 74
3.1.2. 수의적 경음화 79
3.2. 한국어 경음화 교육 내용 분석 100
3.2.1. 한국어 교재 분석의 경음화 교육 내용 분석 100
4. 중국인 학습자의 경음 및 경음화 인지·산출 양상 분석 109
4.1. 실험 설계 109
4.1.1. 실험 참가자 109
4.1.2. 실험 방법 및 절차 110
4.1.3. 실험 항목 116
4.2. 경음 인지 및 산출 실험 결과 120
4.2.1. 경음 인지 실험 결과 120
4.2.2. 경음 산출 실험 결과 126
4.2.3. 소결론 141
4.3. 경음화 인지 및 산출 실험 결과 142
4.3.1. 경음화 인지 실험 결과 143
4.3.2. 경음화 산출 실험 결과 148
4.4. 한국어 경음화 인지 실험 및 산출 실험의 상관관계 분석 167
4.5. 경음 실험과 경음화 실험의 상관관계 분석 169
4.6. 소결론 170
5.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경음화의 교육 방안 173
5.1. 한국어 경음화 교육 방안 및 수업 모형 구성 원리 173
5.1.1. '형태초점' 교수법의 적용 및 수업 모형의 모색 174
5.1.2. 기타 교육 구성 원리 180
5.2. 한국어 경음화 유형 교육 순서 182
5.3. 한국어 경음화 교육 자료 구성 실제 190
5.3.1. 경음과의 연계 교육 자료 구성 190
5.3.2. 경음화 교육 방안 실제 201
6. 숙달도에 따른 학습 효과 검증 245
6.1. 검증 실험 설계 방법 및 절차 245
(1) 연구 문제 245
(2) 실험 대상 및 실험 방법 246
6.2. 검증 실험 결과 분석 253
6.2.1. 형태초점 교육방안을 활용한 초급 학습 효과 253
6.2.2. 형태초점 교육 방안을 활용한 중급 학습 효과 258
6.2.3. 형태초점 교육 방안을 활용한 고급 학습 효과 263
7. 결론 269
참고문헌 271
부록 19
〈부록 1〉 경음 인지 본 실험 실험지 282
〈부록 2〉 경음 산출 본 실험 실험지 284
〈부록 3〉 경음화 인지 본 실험 실험지 285
〈부록 4〉 경음화 소리 내어 읽기 산출 실험 실험지 287
〈부록 5〉 경음화 생각 말하기 산출 실험 실험지 289
〈부록 6〉 韩语专业课程基础问卷调查 (전공 한국어 과목 기초 설문조사) 291
〈부록 7〉 '용언 어간 받침 /ㄴ(ㄵ), ㅁ(ㄻ)'/ 뒤 경음화' 사후 인지 실험 294
〈부록 8〉 '용언 어간 받침 /ㄴ(ㄵ), ㅁ(ㄻ)'/ 뒤 경음화' 사후 '그대로 읽기' 산출 실험 296
〈부록 9〉 '용언 어간 받침 /ㄴ(ㄵ), ㅁ(ㄻ)'/ 뒤 경음화' 사전 '생각 말하기' 산출 실험 297
〈부록 10〉 '한자어 ㄹ 뒤 경음화' 사후 인지 실험 항목 목록 298
〈부록 11〉 '한자어 ㄹ 뒤 경음화' 검증 실험 '소리 내어 읽기' 실험 항목 목록 299
〈부록 12〉 '한자어 ㄹ 뒤 경음화' 검증 실험 '생각 말하기' 실험 항목 목록 300
〈부록 13〉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인지 실험 항목 목록 301
〈부록 14〉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소리 내어 읽기' 실험 항목 목록 302
〈부록 15〉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생각 말하기' 실험 항목 목록 303
中文摘要 304
〈표 1〉 중국 교육부 학문 목적 한국어 전공 수업 교육 과정 일부 24
〈표 2〉 난이도 위계 40
〈표 3〉 한국어 자음 체계 54
〈표 4〉 중국어 자음 체계 56
〈표 5〉 한. 중 자음 대조분석 표 57
〈표 6〉 한국어와 중국어 유기음 VOT 비교 표 59
〈표 7〉 한국어 평음, 경음과 중국어 무기음 VOT 비교 표 59
〈표 8〉 한국어와 중국어 무성음의 대응 관계 60
〈표 9〉 한국어 기본 음절 구조 62
〈표 10〉 중국어 음절 구조의 유형 65
〈표 11〉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절 구조 차이 66
〈표 12〉 중국인 학습자 한국어 경음 습득 난이도 예측 69
〈표 13〉 한국어 경음화 유형 72
〈표 14〉 경음화 유형 분류 -허용(2006) 74
〈표 15〉 용언 어간 말 비음 뒤 경음화 현상의 예 77
〈표 16〉 수의적 경음화 유형 80
〈표 17〉 표준발음표에서의 관형형 어미 '{-을}' 뒤 경음화 80
〈표 18〉 권소영(2023) 말뭉치 자료에서 관찰된 자립명사와 의존명사의 종류 82
〈표 19〉 관형형 어미 '{-을}' 뒤 경음화의 실현 환경 84
〈표 20〉 한자어 경음화 유형의 실현 환경 90
〈표 21〉 표준발음법에서의 합성어 사잇소리 뒤 경음화 규칙 91
〈표 22〉 사잇소리 현상으로서의 경음화 실현 환경 93
〈표 23〉 경음화가 일어나는 ㅅ-전치 명사와 ㅅ-후치 명사 94
〈표 24〉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규칙의 실현 환경 96
〈표 25〉 경음화 유형 분류 97
〈표 26〉 한국어 교재(통합/발음)의 숙달도별 경음화 제시 양상 101
〈표 27〉 한국어 통합 및 발음 교재의 경음화 제시 유형 102
〈표 28〉 한국어 통합 및 발음 교재의 경음화 제시 방법 104
〈표 29〉 한국어 발음 교재 다른 경음화 유형의 제시 방법 106
〈표 30〉 실험 참가자 기본 정보 110
〈표 31〉 유의미 경음 단어와 무의미 경음 단어의 오류율 112
〈표 32〉 경음 인지 실험 항목 예지 116
〈표 33〉 경음 산출 실험 항목 예시 117
〈표 34〉 경음화 인지 실험 항목 예시 118
〈표 35〉 '소리 내어 읽기' 실험 항목 예시 119
〈표 36〉 '생각 말하기'실험 항목 예시 119
〈표 37〉 중국인 학습자 경음 인지 정확도 120
〈표 38〉 수준 별 중국인 학습자 경음 인지도 F 검증 결과 121
〈표 39〉 숙달도 별 중국인 학습자 경음 인지도 집단 간 차이 사후 검증 결과 121
〈표 40〉 수준별 경음 인지 실험 최고 및 최저 정확도 분석 결과 122
〈표 41〉 초·중급 중국인 학습자 경음 인지 정확도 분석 123
〈표 42〉 전체 오류 중 숙달도 별 중국인 학습자 경음 인지 오류 유형 및 전체 오류 중의 차지 비율 124
〈표 43〉 1음절 경음 단어 산출 정확도 126
〈표 44〉 중국인 학습자 수준 별 1음절 경음 단어 산출 F 검증 결과 126
〈표 45〉 숙달도 별 중국인 학습자 1음절 경음 단어의 산출 오류 유형 및 전체 오류 중의 차지 비율 127
〈표 46〉 인지 및 산출 실험의 경음과 평음의 대치 오류 수치 회귀분석 결과 128
〈표 47〉 오류 발생 단계에 따른 오류 원인과 방안 129
〈표 48〉 발음 오류 발생 단계에 따른 오류 원인 131
〈표 49〉 중국인 학습자 한국어 경음의 인지. 산출 오류 단계 132
〈표 50〉 2음절 이상 경음 무의미 단어 산출 정확도 133
〈표 51〉 숙달도 간 2음절 이상 경음 무의미 단어 산출 정확도 F 검증 결과 133
〈표 52〉 숙달도 별 2음절 이상 경음 무의미 단어 산출 정확도 사후 검증 결과 134
〈표 53〉 음절 수별 경음 단어 산출 정확도 T 검증 결과 135
〈표 54〉 1음절과 2음절 이상 경음 단어 산출 회귀분석 결과 136
〈표 55〉 2음절 이상인 경음 단어 산출 오류 유형 137
〈표 56〉 광동어 화자 경음 단어 받침 탈락 오류율 138
〈표 57〉 중국인 표준어 화자와 광동어 화자 받침 탈락 오류율 비교 138
〈표 58〉 중국인 학습자 경음 발음 난이도 예측 음운 유형 별 산출 오류율 139
〈표 59〉 중국인 학습자 숙달도 별 경음화 평균 인지 정확도 143
〈표 60〉 중국인 학습자 최고 및 최저 경음화 인지 정확도 143
〈표 61〉 중국인 학습자 숙달도 별 경음화 인지 정확도 F 검증 결과 144
〈표 62〉 경음화 인지도 사후 검증 결과 144
〈표 63〉 숙달도 별 경음화 인지도 90% 이상 및 60% 미만 차지 비율 145
〈표 64〉 경음화 유형 별 인지 정확도 146
〈표 65〉 숙달도 별 경음화 유형 2와 유형 5 평균 인지도 차이 검증 결과 147
〈표 66〉 중국인 학습자 경음화 인지도 순서 147
〈표 67〉 경음화 단어 '소리 내어 읽기' 실험 결과 149
〈표 68〉 중국인 학습자 등급 별 경음화 단어 읽기 실험 산출 결과 F 검증 결과 149
〈표 69〉 초급 중국인 학습자 경음화 단어 유형 별 산출 정확도 150
〈표 70〉 중급 중국인 학습자 경음화 단어 유형 별 산출 정확도 150
〈표 71〉 고급 중국인 학습자 경음화 단어 유형 별 산출 정확도 151
〈표 72〉 단어 실험 숙달도 별 경음화 유형 산출 정확도 151
〈표 73〉 숙달도 별 문장 읽기 실험 결과 152
〈표 74〉 중국인 학습자 숙달도 별 문장 읽기 실험 산출 F 검증 결과 152
〈표 75〉 문장 실험 숙달도 별 경음화 유형 산출 정확도 153
〈표 76〉 중국인 학습자 숙달도 별 경음화 단어 및 문장 실험 산출 정확도 T 검증 결과 154
〈표 77〉 숙달도 별 중국인 학습자가 경음화 '생각 말하기' 실험 산출 정확도 158
〈표 78〉 숙달도 별 경음화 '갱각 말하기' 실험 결과 F 검증한 결과 158
〈표 79〉 경음화 '생각 말하기' 산출 정확도 사후 검증 결과 159
〈표 80〉 경음화 유형 별 '생각 말하기' 산출 정확도 159
〈표 81〉 '소리 내어 읽기' 실험 및 '생각 말하기' 실험 산출 정확도 F 검증 결과 161
〈표 82〉 '소리 내어 읽기' 실험 및 '생각 말하기' 실험 사후 검증 결과 161
〈표 83〉 초급 중국인 학습자 모든 실험에서 유형 별 산출 정확도 162
〈표 84〉 초급 중국인 학습자 경음화 유형 별 산출 정확도 차이 T 검정 결과 163
〈표 85〉 초급 중국인 학습자에게 경음화 각 유형의 산출 난이도 순서 163
〈표 86〉 중급 중국인 학습자 모든 실험에서 유형 별 산출 정확도 164
〈표 87〉 중급 중국인 학습자 경음화 유형 별 산출 정확도 차이 T 검정 결과 164
〈표 88〉 중급 중국인 학습자에게 경음화 각 유형의 산출 난이도 순서 165
〈표 89〉 고급 중국인 학습자 모든 실험에서 유형 별 산출 정확도 165
〈표 90〉 고급 중국인 학습자 경음화 유형 별 산출 정확도 차이 T 검정 결과 166
〈표 91〉 고급 중국인 학습자에게 경음화 각 유형의 산출 난이도 순서 166
〈표 92〉 숙달도 별 경음화 인지 실험과 산출 실험 회귀분석 결과 167
〈표 93〉 숙달도 별 경음 산출 실험과 경음화 산출 실험 회귀분석 결과 169
〈표 94〉 경음화 인지 실험 및 산출 정확도 차이 및 T 검정 결과 174
〈표 95〉 현행 한국어 교재 문제점 보완 방안 181
〈표 96〉 한국어 통합 교재 경음화 각 유형 순서 182
〈표 97〉 한국어 발음 교재 경음화 각 유형 순서 183
〈표 98〉 TOPIK과 말뭉치 경음화 규칙별 사용 빈도 185
〈표 99〉 경음화 인지도 순서 및 산출 난이도 순서 186
〈표 100〉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경음화 각 유형의 교육 순서 188
〈표 101〉 경음화 각 유형을 교육 실시 한국어 숙달도 190
〈표 102〉 지각 훈련 듣기 음성 내용 192
〈표 103〉 중국인과 한국어 모어 화자 어두 장애음 VOT 평균값 198
〈표 104〉 중국인과 한국어 모어 화자 어두 장애음 FO 평균값 198
〈표 105〉 '용언 비음 'ㄴ(ㄵ), ㅁ(ㄻ)' 종결 어간 뒤 경음화' 수업 개요 202
〈표 106〉 초급 과정 각 단계의 소유 시간 203
〈표 107〉 지각 훈련 과제 예시 (1) 204
〈표 108〉 지각 훈련 과제 예시 (2) 204
〈표 109〉 산출 훈련 예시 (1)-1음절 단어 205
〈표 110〉 산출 훈련 예시 (2)- 2음절 단어 205
〈표 111〉 '용언 비음 'ㄴ, ㅁ' 종결 어간 뒤 경음화' 수업 도입 대화 206
〈표 112〉 '용언 비음 겹받침인 'ㄵ, ㄻ' 어간 뒤 경음화 수업 도입 대화 207
〈표 113〉 '용언 비음 'ㄴ(ㄵ), ㅁ(ㄻ)'' 종결 어간 뒤 경음화' 규칙 발음 정리 209
〈표 114〉 초급 듣기 정확한 발음을 고르기 과제 209
〈표 115〉 '용언 비음 'ㄴ(ㄵ), ㅁ(ㄻ)' 종결 어간 뒤 경음화' 규칙의 실현 환경 인식하기 210
〈표 116〉 '용언 비음 'ㄴ(ㄵ), ㅁ(ㄻ)' 종결 어간 뒤 경음화' 명시적 규칙 설명 예시 211
〈표 117〉 초급 '듣고 쓰기' 과제 214
〈표 118〉 초급 '음운규칙을 찾고 읽기' 과제 215
〈표 119〉 초급 '듣고 재구성하기' 텍스트 216
〈표 120〉 재구성을 위한 그림 및 힌트 질문 자료 217
〈표 121〉 '한자어 'ㄹ' 뒤 경음화' 수업 개요 218
〈표 122〉 중급 과정 각 단계 소요 시간 218
〈표 123〉 '한자어 'ㄹ' 뒤 경음화' 수업 도입 대화 219
〈표 124〉 '한자어 'ㄹ' 뒤 경음화' 규칙 실현이 안 되는 경우 제시 221
〈표 125〉 '한자어 'ㄹ' 뒤 경음화' 규칙 발음 정리 222
〈표 126〉 중급 발음 듣고 정확한 발음 고르기 과제 223
〈표 127〉 '한자어 'ㄹ' 뒤 경음화' 규칙 실현 환경 인식하기 223
〈표 128〉 '한자어 'ㄹ' 뒤 경음화' 명시적 규칙 설명 단계 예시 224
〈표 129〉 중급 '듣고 쓰기' 과제 227
〈표 130〉 중급 '음운규칙을 찾고 읽기' 과제 228
〈표 131〉 '한자어 'ㄹ' 뒤 경음화' 듣기 텍스트 내용 229
〈표 132〉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수업 개요 231
〈표 133〉 고급 각 단계 소요 시간 231
〈표 134〉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수업 도입 대화 232
〈표 135〉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실현 환경 이해시키기 234
〈표 136〉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규칙 발음 정리 235
〈표 137〉 고급 발음 듣고 정확한 발음 고르기 과제 235
〈표 138〉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규칙 발생 환경을 인식하기 235
〈표 139〉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명시적 규칙 설명 단계 예시 237
〈표 140〉 고급 '듣고 받아쓰기' 과제 241
〈표 141〉 고급 '음운규칙을 찾고 읽기' 과제 242
〈표 142〉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듣기 텍스트 내용 243
〈표 143〉 검증 실험 숙달도 별 참가 인원수 및 성별 비율 246
〈표 144〉 '용언 어간 받침 /ㄴ(ㄵ), ㅁ(ㄻ)'/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인지 실험 항목 일부 예시 247
〈표 145〉 '용언 어간 받침 /ㄴ(ㄵ), ㅁ(ㄻ)'/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소리 내어 읽기' 실험 항목 일부 예시 248
〈표 146〉 '용언 어간 받침 /ㄴ(ㄵ), ㅁ(ㄻ)'/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생각 말하기' 실험 항목 일부 예시 249
〈표 147〉 '한자어 ㄹ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인지 실험 항목 일부 예시 249
〈표 148〉 '한자어 ㄹ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소리 내어 읽기' 실험 항목 일부 예시 250
〈표 149〉 '한자어 ㄹ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생각 말하기' 실험 항목 예시 250
〈표 150〉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인지 실험 항목 예시 251
〈표 151〉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소리 내어 읽기' 실험 항목 예시 251
〈표 152〉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사후 검증 '생각 말하기' 실험 항목 일부 예시 252
〈표 153〉 초급 집단별 교육 전과 후에 경음화 인지 학습 효과 검증 253
〈표 154〉 초급 집단 간 사후 경음화 인지 효과 검증 254
〈표 155〉 초급 집단별 교육 전과 후에 경음화 '소리 내어 읽기' 산출 학습 효과 검증 254
〈표 156〉 집단 간 사후 경음화 '소리 내어 읽기' 산출 효과 검증 255
〈표 157〉 초급 집단별 교육 전과 후에 경음화 '생각 말하기' 산출 학습 효과 검증 256
〈표 158〉 집단 간 사후 경음화 '생각 말하기' 산출 효과 검증 256
〈표 159〉 중급 집단별 교육 전과 후에 경음화 인지 학습 효과 검증 258
〈표 160〉 중급 집단별 교육 전과 후에 경음화 '소리 내어 읽기' 산출 학습 효과 검증 259
〈표 161〉 집단 간 사후 경음화 '소리 내어 읽기' 산출 효과 검증 260
〈표 162〉 중급 집단별 교육 전과 후에 경음화 '생각 말하기' 산출 학습 효과 검증 260
〈표 163〉 집단 간 사후 '한자어 ㄹ 뒤 경음화' 경음화 '생각 말하기' 산출 효과 검증 261
〈표 164〉 고급 집단별 사전·사후 경음화 인지 학습 효과 검증 263
〈표 165〉 고급 집단별 산출 사전·사후 경음화 '소리 내어 읽기' 산출 학습 효과 검증 264
〈표 166〉 집단 간 사후 경음화 '소리 내어 읽기' 산출 효과 검증 265
〈표 167〉 고급 집단별 교육 전과 후에 경음화 '생각 말하기' 산출 학습 효과 검증 265
〈표 168〉 집단 간 사후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경음화 '생각 말하기' 산출 효과 검증 266
〈그림 1〉 Focus on forms 이론적인 배경 45
〈그림 2〉 Focus on form 이론적인 배경 48
〈그림 3〉 한국어 음절 구조 64
〈그림 4〉 중국어 음절 구조 64
〈그림 5〉 구성소의 수량에 따른 시이시옷 합성명사 경음화 실현 빈도수 96
〈그림 6〉 실험 절차 및 방법 115
〈그림 7〉 경음화 단어 및 문장 실험 산출 정확도 차이 154
〈그림 8〉 유형 별 단어 및 문장 실험 경음화 산출 정확도 차이 155
〈그림 9〉 중국인 학습자 '소리 내어 읽기'와 '생각 말하기' 산출 정확도 비교 160
〈그림 10〉 시중 교재에서 제시한 분절음 교육 내용 194
〈그림 11〉 어두 위치 장애음의 VOT 값 측정 예 (/발/) 196
〈그림 12〉 어두 장애음의 FO 값 측정 예(/발/) 197
〈그림 13〉 한국어 자음의 조음 위치 소개 200
〈그림 14〉 순치음 조음 방법 제시 200
〈그림 15〉 치경음 조음 방법 제시 200
〈그림 16〉 경구개음 조음 방법 제시 201
〈그림 17〉 연구개음 조음 방법 제시 201
〈그림 18〉 '한자어 'ㄹ' 뒤 경음화' 스토리 재구성 그림 및 힌트 단어 230
〈그림 19〉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스토리 재구성 그림 및 힌트 단어 244
〈그림 20〉 초급 실험 유형별 교육 전과 후에 '용언 비음 'ㄴ(ㄵ), ㅁ(ㄻ)'' 종결 어간 뒤 경음화' 학습 효과 향상도 비교. 257
〈그림 21〉 중급 실험 유형별 교육 전과 후에 '한자어 ㄹ 뒤 경음화' 학습 효과 향상도 비교. 262
〈그림 22〉 고급 실험 유형별 사전·사후 '합성어 사이시옷 뒤 경음화' 학습 효과 향상도 비교.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