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및 세부 연구 문제 21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23
1) 연구의 방법 23
2) 연구의 제한점 26
4. 용어의 정의 27
1) 무용교육(Dance Education) 27
2) 무용교사(Dance Teacher) 27
3) 교사 교육(Teacher Education) 27
4) 교육 실천(Educational Praxis) 27
4) 차이생성(Differentiation) 28
5. 선행연구 29
1) 들뢰즈 철학과 교육 관련 선행 연구 31
2) 들뢰즈 철학과 무용 관련 선행 연구 33
Ⅱ. 무용교육과 무용교사 교육 39
1. 무용교육의 목적과 가치 39
1) 학교 무용교육의 특성 및 가치 41
2) 사회(여가) 무용교육의 특성 및 가치 45
2. 학교 무용교육의 구조와 내용 47
3. 무용교사 교육의 내용과 한계 53
1) 학교 무용교사의 자질 53
2) 대안적 교사 교육 접근으로서의 반성적 실천주의 56
Ⅲ. 들뢰즈의 차이생성론과 무용교육 59
1. 들뢰즈 예술론과 발생적 사유 59
1) 들뢰즈 철학의 이해 59
2) 들뢰즈 예술론과 무용교육 62
2. 차이생성으로서 교육 65
1) 차이와 차이생성 교육 65
2) 차이생성 교육의 원리와 조건 79
3. 차이생성론과 무용교육 95
1) 기호의 마주침: 교육의 내용과 대상 99
2) 문제의 장: 무용교육의 과정 104
3) 이념과 기호의 연합: 무용교육의 구조 108
Ⅳ. 무용교사 교육을 위한 실천적 함의 117
1. 차이생성 무용교사의 의미와 교육 목적 117
1) 차이생성 무용교육에서 무용교사의 의미와 역할 122
2) 차이생성 무용교사의 교육관 127
2. 차이생성 무용교사 교육 내용 130
1) 신체로 체화된 경험적 기호 131
2) 감각적 사고와 체험, 감상의 일원화 140
3. 차이생성 무용교사의 실천 전략 144
1) 차이생성적 사고의 생성자 155
2) 경험적 교육의 협력자 161
3) 잠재적 감각교육의 촉발자 164
Ⅴ. 결론 및 제언 171
1. 결론 171
2. 제언 175
참고문헌 180
부록 198
[부록 1] 들뢰즈 철학과 국내 교육 관련 체계적 고찰 연구 목록 198
[부록 2] 들뢰즈 철학과 국내 무용 관련 체계적 고찰 연구 목록 199
ABSTRACT 201
〈표 1〉 체계적 문헌 연구 분석 절차 30
〈표 2〉 우리나라 교육과정 속 무용의 주요 내용 43
〈표 3〉 2022 개정 교육과정 체육교과 표현활동 51
〈표 4〉 무용교육의 흐름 52
〈표 5〉 교사 역량을 이해하는 패러다임의 변화 54
〈표 6〉 들뢰즈의 강도의 개념과 과학적 강도의 차이점 82
〈표 7〉 차이생성 무용교사의 교육관 특징 130
〈표 8〉 무용교육 표준의 영역별 내용 142
〈표 9〉 반성적 무용교사 교육과 차이생성적 무용교사 교육 151
〈표 10〉 플라톤과 들뢰즈의 교육 비교 165
〈그림 1〉 연구의 전개 과정 25
〈그림 2〉 무용교육과 학교무용교육 41
〈그림 3〉 무용교육학의 교육과정과 교수이론의 통합모형 48
〈그림 4〉 무용교사 교육의 방향 58
〈그림 5〉 모네의 〈루앙 대성당〉 연작 67
〈그림 6〉 Matha Graham Technique 68
〈그림 7〉 발레 [백조의 호수] 70
〈그림 8〉 프리즘을 통과한 빛의 색 78
〈그림 9〉 들뢰즈의 강도의 개념도 85
〈그림 10〉 수영의 움직임으로 본 들뢰즈의 이념 체계 90
〈그림 11〉 들뢰즈 철학으로 본 무용 움직임 이념 체계 92
〈그림 12〉 들뢰즈의 교육 구조 109
〈그림 13〉 들뢰즈의 존재 구성 114
〈그림 14〉 Red Hongyi의 젓가락을 이용한 성룡 초상화 작품 124
〈그림 15〉 차이생성 무용교육의 영역과 내용 143
〈그림 16〉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교육의 생성 도식 148
〈그림 17〉 회색 사회에서 예술의 색 애니메이션 149
〈그림 18〉 차이생성 무용교사 교육 실천 전략 '달팽이 모형' 152
〈그림 19〉 차이생성 무용교사의 실행 역량 수준 모형 154
〈그림 20〉 전통적 무용교육 157
〈그림 21〉 차이의 무용교육 158
〈그림 22〉 차이생성의 무용교육 159
〈그림 23〉 차이생성 무용교사 교육의 실천 전략 분석 과정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