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Ⅱ. 본론 15
1. 이론적 배경 15
1) 19세기~20세기 러시아 가곡의 흐름 15
2) 쇼스타코비치 작품의 중요 특징 - '아이러니(irony)' 20
2. 작곡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에 관한 연구 24
1)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생애 24
2)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가곡 특징 28
3. 연가곡 《Satires Op.109》에 대한 분석 37
1) 작품개요 37
2) 다섯 개의 가곡 분석 39
Ⅲ. 결론 117
Ⅳ. 참고문헌 120
ABSTRACT 124
〈표 1〉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연가곡/모음곡 목록 30
〈표 2〉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의 가곡 목록 36
〈표 3〉 1번 가곡의 현식 40
〈표 4〉 2번 가곡의 현식 51
〈표 5〉 마디 7-8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3
〈표 6〉 3번 가곡의 현식 71
〈표 7〉 4번 가곡의 현식 84
〈표 8〉 이 가곡에서 작곡가의 창작 의도 및 작품과 관련된 배경 소개 101
〈표 9〉 5번 가곡의 현식 103
〈표 10〉 전주 마디 6-13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05
〈표 11〉 전주 마디 14-15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07
[악보 1] 전주 마디 1-4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41
[악보 2] A부분 마디 5-11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42
[악보 3] A'부분 마디 15-20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43
[악보 4] 후주 마디 21-25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44
[악보 5] 마디 1-6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2
[악보 6] 마디 12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4
[악보 7] 마디 15-16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5
[악보 8] 마디 17-20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6
[악보 9] 마디 21-28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7
[악보 10] 마디 29-31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8
[악보 11] 마디 33-36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59
[악보 12] C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60
[악보 13] 마디 47-50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61
[악보 14] 마디 57-60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62
[악보 15] 마디 72-76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63
[악보 16] 후주 마디 77-80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64
[악보 17] 전주 마디 1-17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72
[악보 18] 마디 8-22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73
[악보 19] 간주 마디 46-54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74
[악보 20] 마디 183-198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75
[악보 21] 마디 199-213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76
[악보 22] 후주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77
[악보 23] 전주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85
[악보 24] A - a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86
[악보 25] A - b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88
[악보 26] A - c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0
[악보 27] 간주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1
[악보 28] B - d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2
[악보 29] B - e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3
[악보 30] 마디 122-124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4
[악보 31] A'-b'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95
[악보 32] 전주 마디 1-5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04
[악보 33] A 부분의 전주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08
[악보 34] A - a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09
[악보 35] B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10
[악보 36] 《The Silly Little Mouse, Op.56》의 자장가 주요 선율 110
[악보 37] 마디 100-107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11
[악보 38] 마디 108-112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12
[악보 39] B'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12
[악보 40] C 부분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13
[악보 41] 마디 178-195에 나타난 표현적 특징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