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22
3. 용어의 정의 22
1) 청소년 22
2)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22
3) 기분(Mood)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청소년 24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24
2)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문제들 32
3) 청소년의 기분과 음악감상과의 관계 38
2. 음악의 심리정서적 매개요인에 대한 이해 44
1) 심리정서적 매개요인으로서의 음악과 정서와의 관계 44
2) 음악과 심리정서적 매개요인 47
3. 심리정서적 매개요인에 따른 기분조절전략과 음악 51
1) 기분조절에 대한 이해 51
2) 기분조절전략과 음악 58
Ⅲ. 연구방법 71
1. 척도의 문항개발 단계 73
1) 문헌연구 74
2) 심층 면담 및 최초문항 개발 75
3) 1,2차 내용타당도 검증 77
4) 인지타당도 검증 81
5) 예비조사 문항의 확정 82
2. 척도의 타당화 단계 84
1) 예비조사 시행 및 분석 과정 85
2) 본조사 시행 및 분석과정 87
3) 준거 타당도 검증 89
Ⅳ. 연구결과 94
1. 척도의 문항 개발 결과 94
1) 문헌연구의 결과 94
2) 심층면담 및 최초문항 개발의 결과 99
3) 1, 2차 내용 타당도 검증결과 108
4) 인지 타당도 검증결과 112
5) 예비조사를 위한 문항의 확정 114
2. 척도의 타당화 결과 121
1) 예비조사 결과 121
2) 본조사 결과 145
3. 준거 관련 타당도 검증 결과 153
1) 공인타당도 검증 결과 153
2) 공존타당도 검증 결과 159
Ⅴ. 결론 및 논의 162
1. 결과 요약 162
2. 논의 164
1)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 (PRSS-AMU)의 구성요인 164
2)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와 관련 척도들과의 관계 170
3) 척도의 해석 및 임상적 적용 172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76
Ⅵ. 참고문헌 178
부록 207
〈부록 1〉 심층면담자용 개방형·반구조화 질문 208
〈부록 2〉 1차 내용타당도 질문지 209
〈부록 3〉 1차 내용타당도 전문가 평정 및 수정과정 225
〈부록 4〉 2차 내용타당도 질문지 237
〈부록 5〉 국문자문 내용 및 수정과정 250
〈부록 6〉 2차 내용타당도 전문가 평정 및 수정과정 259
〈부록 7〉 인지타당도 질문지 264
〈부록 8〉 인지타당도 평정 결과 및 2차 국문자문, 수정과정 268
〈부록 9〉 예비조사 설문지 274
〈부록 10〉 본조사 설문지 278
〈부록 11〉 준거척도 문항 : 음악사용 기분조절척도(MMR) 281
〈부록 12〉 준거척도 문항 :정서조절능력 척도(청소년용) 283
〈부록 13〉 준거척도 문항 : Beck Depression Inventory(BDI) 284
〈부록 14〉 준거척도 문항 : 성격5요인(IPIP) 287
〈부록 15〉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 :PRSS-AMU 289
ABSTRACT 291
〈표 1〉 청소년에 대한 정의 25
〈표 2〉 국내 청소년기의 법적 연령기준 26
〈표 3〉 심층면담자 청소년들의 일반적 특성(n=23) 76
〈표 4〉 내용타당도 자문 집단의 일반적 특성(1차: n=8/ 2차: n=15) 78
〈표 5〉 인지타당도 자문 집단의 일반적 특성(n=20) 82
〈표 6〉 예비조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n=276) 85
〈표 7〉 본조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n=298) 88
〈표 8〉 음악의 심리정서적 매개요인, 청소년의 음악감상 현황, 기분조절전략, 기분조절전략 척도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내용 94
〈표 9〉 최초로 분류된 상위범주, 하위전략 및 설명 100
〈표 10〉 문헌연구, 심층면담을 거쳐 도출된 최초문항 및 범주 101
〈표 11〉 1, 2차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112
〈표 12〉 척도 문항개발 단계의 결과 114
〈표 13〉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 예비조사 80문항 116
〈표 14〉 감정의 표현 요인의 기술통계량(n=276) 122
〈표 15〉 내적인 수용 요인의 기술통계량(n=276) 125
〈표 16〉 주의의 분산 요인의 기술통계량(n=276) 128
〈표 17〉 심미적 몰입 요인의 기술통계량(n=276) 130
〈표 18〉 예비조사의 하위 요인 및 전략 간 상관관계(n=276) 132
〈표 19〉 탐색적 요인분석의 과정 및 결과 133
〈표 20〉 예비조사 1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n=276) 134
〈표 21〉 예비척도의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n=276) 138
〈표 22〉 본조사용 척도의 요인명과 문항 구성 141
〈표 23〉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 본조사용 문항 143
〈표 24〉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의 기술통계량 및 문항- 총점 간 상관 및 내적 합치도(n=298) 145
〈표 25〉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의 모형 합치도 지수(n=298) 147
〈표 26〉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 모형의 모수 추정치 (n=298) 149
〈표 27〉 본조사의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n=298) 151
〈표 28〉 상위요인에 따른 하위 기분조절전략의 상관관계(n=298) 151
〈표 29〉 음악사용 기분조절 척도문항: MMR 153
〈표 30〉 정서조절능력 척도: 청소년용 155
〈표 31〉 청소년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와 준거 척도들의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157
〈표 32〉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과 우울, 성격5요인 총점 간 상관관계 160
[그림 1]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과정 72
[그림 2] 청소년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 문항 개발과정 73
[그림 3]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의 타당화 과정 84
[그림 4]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음악사용전략 척도의 경로도 148